본문 바로가기

부산시교육청, 공모사업 자율적으로 일부만 선택, 학교선택제 실시

2018 공모사업 학교선택제 실시

부산시교육청, 부산교육청은 2018년부터 '공모사업 학교선택제'를 실시한다고 한다. 학년초 학교 교육과정을 만드는 과정에서 시도교육청과 시군교육지원청의 역점사업을 학교교육과정에 모두 반영하느라 정말 너무 많은 사업과 행사가 학교에서 이루어졌다. 


필수과제 1-2개, 선택과제 2-3개 학교 자율 선택


하지만 부산교육청은 모든 공모사업을 필수 과제와 선택 과제로 구분해 필수과제는 3개, 선택과제는 22개로 분류해 학교에서 선택하도록 했다. 필수과제는 1-2개, 선택과제는 2-3개를 선택해 운영한다고 한다. 물론 학교 특성에 맞는 맞춤형 공모 과제는 자율적으로 추가할 수 있다. 



공모제교장, 너무 많은 사업과 행사 하려고 해 문제


문재인 정부는 교장공모제를 확대 시행한다고 한다. 하지만 공모제교장 등은 2년마다 평가를 받고 공모로 임명이 되기 때문에 수업보다 행사와 사업과 대회에 치중해 교사들의 수업을 방해하는 경향이 매우 짙다. 그래서 수 많은 공모사업을 따와 집행하는 데 교사들이 그동안 많이 힘들어 했다. 


교장도 교육지원청처럼 교사의 수업을 도와주는 역할로 변해야


오죽하면 행사와 사업을 하다보면 금방 1년이 지나간다는 우수갯소리가 교사들의 입에서 나오니 말이다. 공모사업을 축소하고 자율적으로 선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교장도 이제는 교육지원청처럼 교사의 수업을 지원하는 사람으로 선진국처럼 변해야 한다. 평교사 평의회가 그 답이다. 


필수과제 3가지 목록


필수과제는 전문적 학습공동체, 기초학력향상, 학력신장 3가지이다. 


경기교육청, 학교스포츠클럽 대회 전국대회 불참, 도단위 대회 폐지 결정

부산교육청, 경연대회 절대평가와 등수 없앤 페스티벌 전환.

부산 교육공무원(중등교사 특수교원) 평정 업무, 승진 규정, 중등교원 인사 교사 교감 교장

부산 교육공무원(유치원 초등교원) 평정 업무, 승진 규정, 유초등 인사 교사 교감 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