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컴오피스(한글2018), 문서에 포함된 이미지 용량 크기 줄이기, 문서에 일괄 삽입, 사진 교체, 줄이기(용량 줄이기 설정, 모든 그림에 바로 적용), 문서 정보, 모바일 최적화 문서로 저장하기

- 한글 그림 용량 줄이기, 한컴오피스 아래한글 문서에 포함된 이미지 

- 텍스트 대부분인데도 용량이 큰 한글문서, 용량 큰 그림 삽입 후 축소해서

한글과컴퓨터에서 제작한 한글문서에서 텍스트인 문자와 글자만 있는 데도 용량이 너무 커서 이상한 적이 많다. 그림을 삽입한 최초 작성자가 엄청나게 큰 그림을 입력해서 사실 한글문서에서는 작게 축소된 경우인 경우 많이 황당하다. 아무리봐도 한글 HWP 문서 파일의 용량이 생각 외로 크다면 삽입된 그림이 압축이나 최적화 등이 이루어지지 않고 그대로 삽입된 경우가 많으니 사진을 의심하면 될 것 같다.

-----------------------------

이미지를 미리 크기 줄여서 삽입하거나 한글 그림 메뉴에서 설정하거나

 

이미지 파일을 용량이나 크기를 줄여서 한글문서에 삽입해도 되지만 한글파일에 삽입된 그림의 용량이 자동으로 줄어들게 하는 기능이 있다. 그림 용량을 줄이지 않으면 로딩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리고 특히 메모리인 Ram이 작은 저사양 컴퓨터에서는 작업 도중 에러가 발생해 문서가 종료되어 저장되지 않은 채 처음부터 다시 작업해야 하는 경우도 많다. 

-----------------------------

1. 삽입된 그림이 문서에 포함이 되었는지 알아본다. 

 

외부 연계의 그림을 줄인다면 헛수고가 되니 문서에 포함 된 그림, 이미지인지 먼저 확인해야 한다. 문서에 포함이 되지 않았다면 '문서에 포함'을 선택한다. 이미지를 더블클릭하거나 그림에 오른쪽 마우스를 클릭해 나오는 속성을 누르면 해당 내용이 새창으로 나온다. 그림 탭에서 '문서에 포함'을 선택한다. 기본적으로 그림을 삽입할 경우 '문서에 포함'으로 설정이 되어 있느데 그렇게 안되어있다면 환경설정 등에서 설정하는 것을 강력 추천한다.

----------------------------- 

2. 그림을 클릭한다. 

 

그림을 클릭하면 크기 변경이 가능한 바퀴가 8군데 생긴다. 그림을 클릭하면 그림 메뉴가 상단에 아이콘으로 자동으로 나타난다. 2014 버전에서 안나온다면 그림 탭(최상위 메뉴, 파일 편집, 보기 입력, 서식 등)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메뉴가 나온다.

-----------------------------

3. 상단에 나오는 아이콘 중 '줄이기'를 클릭한다. 

 

  가. 한글 2018

 

한글 2018에서는 글자는 안나오고 메뉴의 아이콘만 나온다. 마우스를 위로 올려놓고 가만히 있으면 아이콘의 기능 설명이 자동으로 오버랩으로 나온다. 그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상단 메뉴에 나오는 메뉴에는 원래 그림으로 되돌리기, 그림 선택하기 툴, 그림 용량 줄이기, 그림 저장하기 등이 있다.

 

  나. 한글 2014

 

이미지를 클릭하면 자동으로 최상단 그림 탭이 나오고 하위 메뉴인 줄이기 메뉴가 안나오면 최상단 그림 탭을 클릭한다. 

-----------------------------

4. '용량 줄이기 설정'을 클릭한다. 

 

줄이기 아이콘을 클릭하면 하위 메뉴로 '모든 그림에 바로 적용', '선택한 그림에만 바로 적용', '용량 줄이기 설정' 등 3개가 나온다. 

-----------------------------

5. 옵션을 설정한 후 작업 후 한글파일을 저장한다.

 

용량 줄이기는 그림을 삽입할 때 줄이면 화질이 떨어지니 저장할 때 모든 그림에 적용하는 옵션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또한 선택사항으로 잘라낸 그림 영역을 지우기를 선택하면 나중에 복원이 안되니 체크를 하지 않는다. 또한 그림 크기에 맞춰 줄이기나 dpi는 100으로 줄여도 화질에는 상관이 없다.

-----------------------------

6. 기타 기능

 

선택한 이미지를 다른 그림으로 교체할 수 있고 선택한 삽입된 이미지를 그림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그 밖에 한글 문서에 있는 모든 이미지를 저장하는 방법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나온다. 

 

♣ 한글 파일 속 이미지 그림 전체 저장하기 교체하기, 그림 모두 저장하기

-----------------------------

7. 모바일 최적화로 저장하기

그림 파일 용량을 줄이기 귀찮거나 방법을 모른다면 모바일 최적화 문서로 저장하면 용량이 알아서 줄어든다. 그림을 꼭 '문서에 포함'으로 저장되어 있음에도 체크를 해제하지 않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외부 연계 링크 경로의 그림이라면 그림을 축소해도 다른 컴퓨터나 이메일로 전송해서 다운받을 경우 적용이 안되니 꼭 '문서에 포함'으로 체크가 되어 있어야 한다.

-----------------------------

알PDF PDF 파일 용량 줄이기

PDF 용량 줄이기, HWP 변환, PDF 편집, 합치기 분할엑셀 JPG PPT 병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