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10, 컴퓨터 이름과 작업 그룹 변경하기, PC User 명칭 변경해도 사용자 폴더명은 변경 안돼

직장이나 학교에서 네트워크를 통해 문서나 파일 등을 공유나 협업를 할 경우 네트워크로 접속을 해야 한다. 학내망에서 다른 직원이나 교사의 컴퓨터, PC를 찾을 때 같은 그룹으로 되어 있을 경우 찾기가 쉽다. 컴퓨터 이름도 알기 쉽게 설정해서 다른 직원이나 교사들이 찾기 쉽게 설정해야 한다. 

 

보통 과거에는 컴퓨터 이름이나 작업 그룹을 영어로 설정해야 검색이나 목록에 나오는 경우가 많았는데 요즘 윈도우는 한글로 설정을 해도 검색이 잘 되는 것 같다. 네트워크 상에 상대방의 컴퓨터가 검색이 되지 않으면 윈도우 탐색기를 통해 바로 검색할 수도 있다. 

 

1. '내 컴퓨터'에 오른쪽 마우스, 우클릭 후 '속성'을 클릭한다. 

 

 

2. 오른쪽 중간에 '설정 변경'을 클릭한다. 

 

'내 컴퓨터 속성'에는 윈도우 버전과 시스템, CPU, 메모리, 정품 인증, 컴퓨터 이름이나 작업 그룹 등이 나온다. 

 

 

3. '컴퓨터 이름' - 하단의 '변경'을 클릭한다. 

 

 

4. 이름과 작업 그룹을 수정한다. 

 

요즘은 한글로 수정해도 검색이 잘 된다. 

 

 

5. 재부팅한다. 

 

작업그룹이나 컴퓨터 이름을 변경하거나 수정하면 컴퓨터를 재시작해야 한다. 

 

6. 컴퓨터 이름 변경 후 사용자 폴더 이름 변경 안됨

 

컴퓨터 이름을 변경해도 내가 알고 있는 지식으로는 C드라이브의 사용자 폴더의 폴더명은 변경이 안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 

 

 

윈도우10 네트워크 PC 찾기, 컴퓨터 찾기, 폴더 공유

윈도우10, 이더넷 네트워크 프로필, PC 검색, 컴퓨터 검색, 파일 폴더 공유

윈도우10 폴더 공유, 네트워크 파일 공유 읽기/쓰기 설정, 프린터 공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