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 쪽 테두리, 쪽 배경, 테두리 배경, 그림 여러 페이지에 똑같이 넣기, 모든 쪽에 테두리나 같은 그림 연속해서 넣기, 편지지

한컴오피스, 한글, 아래한글, 한글 2018에서 편지지 만들기 등 그림이나 이미지를 반복해서 모든 페이지, 모든 쪽에 연속으로 바탕그림, 바탕이미지로 설정할 때가 있다. 표의 테투리를 만들어 초대장 등을 만들 경우에도 페이지 마다 테두리나 배경그림, 배경이미지를 설정할 필요가 있다. 그림이나 이미지, 테두리를 모든 페이지에 넣는 방법은 아래와 같다. 

 

1. 상단 메뉴 '쪽' - '쪽 테두리/배경'을 클릭하거나 상단메뉴 '쪽'을 누른 상태에서 도구상자 '쪽 테두리/배경'을 클릭한다. 

 

 

2. 배경

 

모든 페이지에 적용하는 경우가 많으니 '양쪽'을 선택하고 '채우기'에서는 원하는 면색, 무늬색, 무늬모양, 그라데이션, 그러데이션을 원하는 색 조합으로 선정하면 된다. 워터마크를 투명하게 비춰주는 기능으로 밝기로 투명도를 설정한다. '문서에 포함'을 체크하지 않으면 파일을 저장 후 다른 컴퓨터에서 파일을 열 때 이미지, 그림이 뜨지 않는다. 물론 같은 폴더에 이미지를 넣어두면 이미지가 나오긴 하지만.

 

'채울 영역'에는 종이, 쪽, 테두리 3가지가 있는데 색이나 그림파일, 이미지, 그라디에이션 등이 전체 쪽에 꽉 차게 나오게 하려면 '종이'를 선택하고 '쪽'은 본문에만 적용된다. '테두리'는 본문 바깥쪽 외곽으로 여백을 주면서 적용된다. 테두리는 본문보다 조금 더 크게 넓게 적용된다. 

 

'적용 범위'는 '문서 전체'와 '새 구역으로' 2가지가 있는데 '새 구역으로' 설정하면 앞의 쪽은 적용이 안되고 현재페이지와 현재쪽부터 다음 쪽에 적용이 된다. 이 방법이 힘들다면 구역나누기를 먼저 하고 배경을 넣으면 된다. 구역나누기는 최상단 메뉴 쪽-구역 나누기에서 가능하고 단축키는 Alt+Shift+Enter이다.

 

3. 테두리

 

  가. 테두리 선

 

테두리 선 종류와 굵기, 색 등을 설정하고 미리보기 화면에서 원하는 곳을 설정한다. 위, 아래, 왼쪽, 오른쪽, 모두 등 클릭해 설정하면 미리보기 화면에 나온다. 

 

  나. 위치

 

'종이 기준'과 '쪽 기준' 2종류가 있는데 '종이 기준'으로 설정하면 바깥쪽으로부터 안쪽으로 여백을 줄여 테두리를 표시하고

'쪽 기준'으로 하면 본문내용을 기준으로 바깥쪽으로 여백을 줘 테두리가 적용된다. '머리말 포함'을 클릭하면 머리말과 본문까지 포함해서 여백을 넣어 테두리가 만들어진다. 

 

  다. 적용 쪽, 적용 범위

 

적용 쪽에는 모두, 첫 쪽 제외, 첫 쪽만 3가지가 있고 적용 범위는 문서 전체와 '새 구역으로'가 있다.  '새 구역으로'는 구역을 나누지 않은 상태에서 현재 페이지와 다음 페이지만 적용이 되고 이전 페이지는 적용이 되지 않는다. 물론 자동으로 구역이 나누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