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 표 배경 그림, 셀 배경 그림 넣기, 표 전체, 연속 셀, 불연속 셀, 이미지 넣기, 그림 배경, 이미지 배경, 사진 배경 넣기

한글, 한컴오피스, 아래한글에서 표와 셀에 배경을 넣어야 할 경우가 있다. 알다시피 표나 셀에 그림, 사진, 이미지를 넣으면 상하좌우 여백에 생겨 꽉 차게 삽입이 되지 않는다. 빈공간이라도 있으면 보기에 좋지 않기 때문에 배경으로 이미지를 넣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배경을 넣는 방법은 너무 다양해 헷갈릴 수가 있다. 아래는 다양한 표와 셀에 그림을 배경으로 넣는 방법이다. 

 

1. 표 전체에 그림 배경 넣기

  

이 방법은 블록과 상관이 없다. 무조건 표를 전체 클릭해야 한다. 표를 선택하면 상하좌우에 바퀴가 생겨서 크기를 조절하는 마크가 생긴다. 

 

  가. 표를 선택한다. 

 

표를 선택하는 방법은 표의 경계선을 마우스로 클릭하거나 표의 아무 곳에 마우스를 놓고 'Alt+마우스 좌클릭' 등 방법이 있는데 2번째 방법이 가장 많이 사용된다. 

 

  나. P 단축키를 누르거나 '표 속성' 도구상자 아이콘을 클릭한다. 

 

가장 많이 사용하는 속성 단축키인 Property인 P를 누른다. 물론 표속성 도구상자를 눌러도 된다. 

 

 

  다. '표/셀 속성' - 배경 - 그림

 

배경 탭에 그림 선택하는 곳에서 그림이나 사진, 이미지를 선택한 후 '문서에 포함' 체크되어 있나 확인 후 그림을 넣는다. 배경을 채우기 유형에서 크기에 맞추어, 바둑판식, 가운데로 등 설정하고 밝기나 대비, 그림 효과 회색조 흑백, 워터마크(투명효과 알파)를 설정한 후 우측 상단의 설정 단추를 클릭하면 된다.  

 

https://youtu.be/a8edewklBJE

2. 연속된 셀에 그림 배경 넣기

 

표의 내부에 있는 일부 연속된 셀들을 블록 지정하고 그림 배경을 넣거나 혹은 표의 모든 셀을 블록으로 지정해 표 전체에 그림 배경을 넣을 수 있다. 결론은 블록을 지정해야 한다.  

 

  가. 표의 셀의 연속된 셀을 선택한다.

  나. 단축키 B를 누르거나

  다. 혹은 블록 지정 상태에서 '마우스 우클릭'-'셀 테두리/배경'-'하나의 셀처럼 적용'

 

한글 능숙자들은 블록 지정 후 마우스 우클릭 후 대부분 B를 누른다. 다음 E와 Z 중 Z를 키보도로 눌러준다. 물론 마우스 이동하면서 해도 된다. 

 

 

  라. '셀 테두리/배경' - 배경

 

그림 배경 넣는 방법은 1번의 '다'에 나오니 생략한다. 결과물은 아래와 같다. 

 

 

3. 불연속된 셀에 그림 배경 넣기

 

서로 떨어진 셀마다 각각 배경 그림을 넣거나 연속된 셀에 모두 각각 배경 그림을 넣을 경우이다. 물론 표 내부의 모든 셀을 선택해 표 내부의 모든 셀마다 각각 배경 그림을 넣을 경우도 있다. 이 방법도 역시 2번과 같이 블록을 지정해야 한다. 불연속은 연속을 포함한다. 연속은 불연속의 부분집합이다.

 

  가. 표의 셀의 불연속 혹은 연속된 셀을 선택한다.

 

셀의 불연속 선택은 Ctrl 키를 누른 상태에서 마우스좌클릭으로 원하는 셀을 선택하면 된다. 셀 선택하는 다양한 방법은 이 블로그, 이 카테고리에 이미 포스팅 되어 있다. 물론 마우스를 좌클릭한 상태를 유지한 채 여러 연속된 셀을 선택하는 방법도 있다. 

 

  나. 단축키 C를 누르거나

 

  다. 혹은 블록 지정 상태에서 '마우스 우클릭'-'셀 테두리/배경'-'각 셀마다 적용'

 

한글 능숙자들은 블록 지정 후 마우스 우클릭 후 대부분 B를 누른다. 다음 E와 Z 중 E를 키보도로 눌러준다. 물론 마우스 이동하면서 해도 된다. 참고로 C는 Cell의 약자로 세포라는 뜻이다. 표의 내부는 칸 즉 많은 세포로 구성되어 있다. 

 

 

  라. '셀 테두리/배경' - 배경

 

그림 배경 넣는 방법은 1번의 '다'에 나오니 생략한다. 결과물은 아래와 같다. 

 

 

-----------------------------------------

한글 표 다음페이지 넘기기, 쪽 넘기기, 표 나눔, 셀 단위로 나눔, 표 경계선, 셀 제목, 제목 셀 반복하기

한글 표 선택, 셀 선택 이동, 가로 모두 선택, 세로 모두 블록, 연속 셀 선택, 셀 확장 모드

한글 표 차례 만들기, 그림 차례 만들기, 캡션 넣기, 차례 색인

한글 표 배경 그림, 셀 배경 이미지, 추출 다른 이름으로 저장, 꺼내서 편집 내 컴퓨터에 저장, 다른 그림으로 바꾸기

한글 파일 속 이미지 그림 전체 저장하기 교체하기, 그림 모두 저장하기

한글 그림 용량 줄이기, 한컴오피스 아래한글 문서에 포함된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