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글 표 테두리, 셀 테두리, 테두리 만드는 만들기 4가지 방법, 테두리선 바뀌지 않을 때, 변경이 안되는 경우

한컴오피스, 아래한글에서 표나 셀의 외곽선, 테두리선을 진하게, 투명 혹은 실선 등으로 설정하는 방법은 여러가지이다. 다양한 방법으로 테두리선을 지정해 놓고 수정이 안되거나 변경이 안되는 경우가 많다고 투덜거리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안바뀌는 바뀌지 않는 테두리선이 있을 경우에는 처음에 만든 사람이 어떤 방법으로 만들었는지 알아야 수정이 가능하다. 

 

1. 여러 테두리선이 혼합되어 있는 모습

 

아래 표는 테두리선을 다양하게 해서 확대를 해보니 같은 선에 여러 형태의 테두리가 섞인 채 합쳐지지 않고 보여지는 모습이다. 우리가 보통 까만색의 실선을 많이 사용해 여러 형태의 테두리선을 만들어놓고 테두리 굵기가 얇아 육안으로는 1개의 선으로 이루어졌다고 착각할 수 있다. 즉 가장 굵은 테두리선이 다른 선을 가려서 합쳐진 것을 모를 수 있다.

 

실선이 아닌 점선과 색까지 다양하게 테두리를 만들면 한글에서는 최종적으로 만든 테두리를 적용하지 않고 아래 그림처럼 모든 테두리를 적용하는 단점이 있다. 아래 그림 파란색 테두리는 실제로는 녹색과 파란색, 에머랄드색? 3가지가 섞여 있는 것이다. 전체 표의 외곽선은 빨간점선과 에머랄드색 2가지로 섞여 있다. 

 

--------------------------------------------

2. 표 테두리

 

이 방법은 블록 지정과 전혀 상관이 없고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시간표나 달력을 만들 때 사용하는데 실제로는 거의 사용하지 않으니 영원히 몰라도 된다. 하지만 이런 식으로 표를 만들어 놓은 한글파일을 다운받아 테두리를 바꾸지 못할 경우 난감하니 표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만 두면 된다. 

 

  가. 표를 전체 선택해 '개체속성' - '표/셀 속성'으로 들어간다.

 

표를 선택하는 방법은 테두리를 더블클릭하거나 표를 선택한 상태에서 단축키 P 혹은 L을 누르거나 표를 선택한 상태에서 마우스우클릭 후 P혹은 나오는 메뉴 중 '개체 속성'을 클릭하면 된다. 물론 표를 선택한 후 나오는 도구상자 중 '표 속성'을 클릭한다. 표를 가장 쉽게 선택하는 방법은 'Alt + 마우스좌클릭'으로 표의 내부 아무 곳이나 클릭하면 된다. 

 

 

  나. '표/셀 속성' - 테두리 - '셀 간격' 설정

 

표와 셀이 하나의 독립개체로 인식되어 표는 외부와 간격이 생기고 셀 자체도 모두 외부와 간격이 생긴다. 당연히 전체의 표는 커진다. 셀 각각의 크기는 변하지 않지만 셀 사이가 벌어진다. '셀 간격' 값을 주지 않으면 '셀 테두리'는 적용이 되지 않는다. 

 

 

  다. 결과물

 

----------------------------------------

3. 연속된 셀 테두리

 

  가. 표의 전체 혹은 연속된 일부 셀을 블록 지정한다. 

 

이 방법은 무조건 블록을 지정해야 한다. 물론 연속된 셀을 지정해야 한다. 연속되지 않은 셀을 블록을 씌우면 단축키 B나 '하나의 셀처럼 적용' 메뉴 자체가 작동하지 않는다. 

 
  나. 단축키 B나 마우스우클릭 후 '셀 테두리/배경' - '하나의 셀처럼 적용'

 

물론 '하나의 셀처럼 적용'이 아닌 '각 셀마다 적용'으로도 연속된 셀은 테두리를 설정할 수 있다. 그래서 남들이 만든 한글파일 속 표 테두리를 변경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연속된 셀을 블록 선택 후 '각 셀마다 적용'으로 테두리 했는지 '하나의 셀처럼 적용'으로 테두리를 만들었는지 모를 경우다. 물론 모두 셀을 검정 1mm 실선으로 했으면 모르지만 다르게 설정했다면 수정시 고생을 한다. 

 

남이 만든 한글파일 표 테두리 중 셀 1개를 선택하고 '하나의 셀처럼 적용'해 테두리를 만든 경우 수정이 안되는 경우가 많다. 그럴 때는 단축키 B나 L을 사용해 블록된 셀을 선택한 상태에서 실제로 테두리로 들어가 보면 설정이 안되어 있거나 설정이 되어 있는 경우 그 상태에서 수정하면 된다. 아래 그림처럼 하는 것보다 단축키 B,L로 들어가 셀테두리 설정을 확인하는 게 빠르다. 

 

4. 불연속된 셀 테두리(불연속은 연속을 포함)

 

  가. 비연속된 셀을 블록 지정한다. 

 

이 방법도 무조건 블록을 지정해야 한다. 연속되지 않는 셀을 복수 블록 지정한다. 비연속이란 연속도 포함한다.

 

  나. 단축키 L이나 마우스우클릭 후 '셀 테두리/배경' - '각 셀마다 적용'

 

아래 그림처럼 비연속된 셀을 선택하면 '하나의 셀처럼 적용' 메뉴 자체가 비활성화되어 클릭이 되지 않는다. 서로 떨어진 셀을 하나의 셀로 인식하기엔 중간에 선택이 되지 않은 셀들도 있고 서로 아주 멀리 떨어졌다면 하나라고 보기 힘들기 때문이다. 

-----------------------------------

5. 표 도구상자를 이용해 테두리 만들기

 

이 방법은 '각 셀마다 적용'의 테두리 만들기를 쉽고 편리하게 만들기 위한 방법을 도구상자로 만든 것이다. 이 기능은 '하나의 셀처럼 적용' 기능이 아니다. 개체의 테두리 즉 '표 테두리' 기능이 아니므로 표를 선택하면 아래 그림과 같이 활성화가 되지 않는다.

 

  가. 표를 선택하지 않고 표의 셀 전체 혹은 셀 일부를 블록 지정

 

불연속이란 연속도 포함하는 것이다. 

 

  나. 옵션을 선택한 후 마지막에 '테두리'를 선택한다. 

 

테두리 종류에는 테두리 없음, 투명선, 투명하게, 없애기, 없는, 실선, 파선, 점선, 일점쇄선, 이점쇄선, 긴 파선, 원형 점선, 이중 실선, 얇고 굵은 이중선, 굵고 얇은 이중선, 얇고 굵고 얇은 이중선 등이 있다. 테두리 굵기와 테두리 색, 스펙트럼, 표 채우기, 그러데이션, 그라데이션, 그림, 색 음영, 테두리, 대각선, 안쪽 테두리, 왼쪽, 오른쪽, 바깥쪽, 위쪽 아래쪽 안쪽 가로, 안쪽 세로 등을 설정할 수 있다. 선 굵기, 선 없애기 중심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