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10 작업관리자, 오류 멈춘 프로그램 강제종료(작업 끝내기), 시작프로그램 삭제, 서비스 프로세스 시작 중지 다시 시작

1. 멈춘 프로그램 강제 종료, 작업 관리자

프로그램이 멈추거나 오류가 걸려 컴퓨터가 멈추는 경우가 많이 발생한다. 과거에는 블루스크린, 파란화면이 뜨면서 모든 작동이 멈추고 종료도 안되서 강제 재시작을 실행했던 기억이 많다. 하지만 작업관리자를 통해 윈도우10에서는 과부하를 일으킨 응답 없음, 동작 멈춘, 실행 중인 프로세스, 프로그램을 강제종료할 수 있다. 

 

2. 작업관리자 실행 방법

 

msconfig, 작업표시줄 마우스 우클릭, Ctrl+Shift+ESC, Ctrl+Alt+Del, 시작버튼 마우스 우클릭

 

과거에는 msconfig를 통해 작업관리자로 들어갈 수 있었지만 윈도우10에서는 해당 링크가 바뀌었다. 단축키로는 'Ctrl+Shift+ESC'나 작업표시줄에 마우스 우클릭 후 '작업 관리자'를 클릭하면 실행이 된다. 물론 'Ctrl+Alt+Del'을 눌러 '작업 관리자로' 들어갈 수도 있다. 시작 버튼을 마우스 우클릭 후 작업관리자-설정-파일탐색기 등에서 나온다. 

 

 

3. 보기(세로 고침, 업데이트 속도, 모두 확장)

 

 

자신의 컴퓨터가 저사양이라면 업데이트 속도를 느림으로 하거나 일시 중지를 시킨다. 또한 항목이 많으니 모든 항목을 자세히 보려면 '모두 확장'을 해 분류에 따른 세부 프로세스를 한 눈에 볼 수 있어 편리하다.

 

4. 가로 탭 항목

 

 

프로세스는 현재 실행되고 있는 앱이나 프로그램 등을 나타낸다. 성능은 CPU 사용량, 메모리 Ram 사용량, 하드디스크, SSD, 이더넷 네트워크, GPU 그래픽카드 등이 있다. 앱 기록, 시작프로그램, 사용자 계정, 세부 정보, 서비스 등이 있다. CPU나 메모리 등이 70%를 넘는다면 뭔가 문제가 있고 바이러스나 애드, 광고 프로그램, 백그라운드 프로그램, 시작프로그램 등을 정리하거나 삭제해야 컴퓨터가 느려지거나 버벅거리지 않는다. CPU나 메모리 탭을 클릭해 정렬을 시킨 후 활동량이 많은 프로그램을 유심히 본 후 종료 시키면 컴퓨터가 빨라진다.

 

  가. 프로세스

 

 

프로세스에는 앱, 백그라운드 프로세스, 윈도우 프로세스 3가지가 있다. 종료하고자 하는 프로세스에 마우스 우클릭 후 메뉴가 나오면 확장, 축소, 전환, 작업 끝내기, 리소스 값(메모리, 디스크, 네트워크), 디버그, 덤프 파일 만들기, 세부 정보로 이동, 파일 위치 열기, 온라인 검색, 속성 등 항목이 나온다. 

 

멈춘 앱이나 프로그램에 마우스 우클릭 후 '작업 끝내기'를 클릭하면 강제 종료가 된다. 특히 게임 등을 할 때 게임에 더 많은 리소스인 자원을 주려면 메모리나 디스크, 네트워크 할당율을 설정하면 된다. 

 

'파일 위치 열기'를 클릭해 해당 프로세스, 앱, 프로그램을 삭제할 수 있다. '세부 정보로 이동'은 프로그램이 실행된 세부파일이름으로 이동한다. 프로그램이 무슨 프로그램인지 모르면 '온라인 검색'을 클릭하면 빙(Bing)검색 기록이 나온다. 

 

디버그는 프로그램 오류의 원인을 밝히는 작업이나 프로그램을 말하고 DUMP '덤프 파일 만들기'는 프로그램 오류의 수정, 데이타 검삭와 백업을 위한 내용의 일부나 전체를 뽑아내는 것이다. 파일 위치는 C:\Users\사용자\AppData\Local\Temp\ *.dmp

 

  나. 앱 기록

 

마이크로소프트 웹스토어에서 설치한 프로그램에 관한 것이다. 

 

  다. 시작 프로그램

 

 

컴퓨터, PC가 처음 시작할 때, 부팅할 때 자동으로 실행되는 프로그램이다. 왠만하면 모두 '사용 안함'으로 설정하면 좋다. '파일 위치 열기'를 통해 삭제를 하거나 마우스 우클릭 후 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은 '사용 안함'으로 설정하면 컴퓨터가 느려진 것을 빠르게 할 수 있다. V3나 Tachyon 등 바이러스 백신 프로그램에서는 삭제 기능을 제공한다. 

 

  라. 세부 정보

 

 

'가' 항목의 프로세스를 확장한 것이 '세부 정보'이다. PID 프로그램 실행시 할당 받는 고유 ID이고 '프로세스 트리 끝내기'는 크롬을 예를 들면 크롬에서 실행되는 많은 프로세스를 모두 종료시키는 것이다. 해당 프로그램과 연관된 프로세스를 모두 종료시키는 것이다. 

 

'우선 순위 설정'은 P2P 등 토렌트를 하는 사람이라면 아는데 가장 우선적으로 실행했으면 하는 프로그램에는 실시간, 높음, 높음 우선 순위, 보통, 낮음, 낮음 우선 순위 등이다.

 

 

'우선 순위 설정'은 요새 CPU가 1개가 아닌 4개거나 2개인 쿼드코어, 더블코어 등을 사용할 때 특정 CPU에서만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다. 

 

 

'UAC 가상화'는 프로세스 가상화로 디버깅을 할 때 사용하고 '대개 체인 분석'은 프로세스에 오류나 이상이 있는 경우 어디에서 wait가 걸렸는지 알 수 있다. 

 

  마. 서비스

 

서비스 탭은 맨 하단 오른쪽의 '서비스 열기'를 클릭해 설정하는 게 더 편하다. 윈도우 서비스가 해당 프로그램 시작 유형을 중지, 강제시작, 자동, 윈도우 시작시 시행, 계속, 다시 시작 등이 있다. 

 

 

'서비스 열기' 화면

 

프로세스에 대한 자세한 설명이 나온다. 

 

5. 작업 관리자, 항목이 안보일 경우, 세부내용

 

맨 하단의 '자세히'를 클릭하면 내부의 항목들이 보여진다. '간단히'를 클릭하면 세부내용이 나오지 않고 현재 화면에서 실제로 실행되는 프로그램만 나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