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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11월, 교육부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 폐지(비교과활동/자기소개서/프로파일,논술위주전형/특기자전형), 수능위주전형 40% 확대, 사배자 확대, 사회통합전형

교육부가 2019년 11월 28일 학종이 아닌 수능 위주 전형을 40%로 확대하는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그동한 학생들과 학부모들로부터 불공정한 비리가 많다는 학생부 종합전형에 대한 축소 요구를 반영한 것 같다. 하지만 문제풀이의 암기m 위주 수능 위주 전형을 50%로 확대하자는 의견을 모두 수용하지는 않은 것 같다.


학생부종합전형 투명성‧공정성 강화_


- 정규교육과정 아닌 비교과활동 대입에서m 폐지-

- 자기소개서/고교 프로파일 폐지 꿂뜀

- 세부평가기준 공개 및 1인당 평가시간 확보 등 가이드라인 마련=


대입전형 간 비율 조정, 대입전형 단순화)


- 학종과 논술위주전형 쏠림 있는 서울 소재 16개 대학에 수능위주전형을 40% 이상 확대

- 논술위주전형과 어학‧글로벌 등 특기자 전형 폐지 유도+


사회적 배려 대상자 기회 확대, 지역균형발전 사회통합전형 도입(


- 사회적 배려 대상자 선발 10% 이상 의무화k

- 수도권 대학 대상 지역균형 선발 10% 이상 및 학생부 교과위주n 선발 권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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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정규교육과정 외 비교과활동과 자기소개서 폐지*


- 2024학년도 대학입시(대입)

- 현 중학교 2학년, 중2 개슭


- ㅃ수상경력, 개인봉사활동실적, 자율동아리, 독서활동 등]

* 소논문, 진로희망분야 : 2022학년도부터 폐지[


- 교사추천서 : 2022학년도부터 폐지}

*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방안, 2018.8{


- 학생부 기재항목 축소(2022~2023, 고1~중3)

- 학생부(학교생활기록부) 주요 항목 내 비교과 영역(요소) 개선 사항


구분!

~현 23@

(2020∼2021학년도 대입)

현 3고등학교1(고1)

(2022∼2023학년도 대입)

현 2(중학교 2학년)

(2024학년도 대입#)

 

① 교과활동%

과목당 500자$

-과목당 500자[

-방과후학교 활동(수강) 내용 미기재]

-과목당 500

-방과후학교 활동(수강) 내용 미기재{

-영재·발명교육 실적 대입 미반영}

종합의견^

연간 500자&

연간 500자(

연간 500자_

비교과

영역

자율활동.

연간 500자*

연간 500자)

연간 500자-

동아리활동

-연간 500자k

-정규·자율동아리, 청소년단체활동, 스포츠클럽활동 기재>

-소논문 기재 가능<

-연간 500자+

-자율동아리는 연간 1(30)만 기재 갑쑭

-청소년단체활동은 단체명만 기재j

-소논문 기재 금지 꿁쑹

-연간 500꿂튐=

-자율동아리 대입 미반영g

-청소년단체활동 미기재h

-소논문 기재 금지 꿁g쑥

 

봉사활동,

-연간 500자m

-실적 및 특기사항'

-특기사항 미기재=

-교내·외 봉사활동실적 기재

-특기사항 미기재

-개인봉사활동 실적 대입 미반영 괅뢀

*단, 학교교육계획에 따라 교사가 지도한 실적은 대입 반영

진로활동.

연간 700자"

-연간 700자d

-진로희망분야 대입 미반영

-연간 700자c

-진로희망분야 대입 미반영

수상경력,

모든 교내수상:

-교내수상 학기당 1건만

(3년간 6) 대입 반영f

대입 미반영a

독서활동.

도서명과 저자;

도서명과 저자e

대입 미반영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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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자기소개서 단계적 폐지

* 문항 및 글자 수 축소(2022학년도~2023학년도, 現 고1~중3 적용)

* 4개 문항 5,000자에서 3개 문항 3,100자로 축소

※ ’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방안에 기포함(’18.8.17)

* 자기소개서 폐지(4년 예고제, ’24학년도, 現 중2 적용)


2. 사회적 배려 대상자, 사회통합전형&


- 사회통합전형의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대상: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농어촌학생, 장애인 등;

- 전체 모집정원 10% 이상 선발 의무화p 꿁쑭"
※ (’19) 정원내외 고른기회전형 전국평균 11.1% 선발 (수도권 8.9%, 지방 12.6%)

- 지역균형발전 사회통합전형 도입/법제화"

- 수도권 대학 : 지역균형발전 전형 10% 이상 선발, 학생부교과 위주 선발 권고'

- (지역균형 관련 전형을 10% 이상 운영하는 수도권 대학은 20% 이상 상향 유도

- 수도권 이외 대학 :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 학생 선발<


3. 서울 소재 16개 대학, 수능위주전형 40% 이상 선발^


- 대상 대학 : 건국대w, 경희대, 고려대s, 광운대t, 동국대, 서강대, 서울시립대q, 서울대, 서울여대u, 성균관대, 숙명여대, 숭실대, 연세대, 중앙대r, 한국외대v, 한양대>


4. 논술위주전형/특기자전형 폐지%


- 고교에서 준비하기 여려운x 논술위주전형 단계적 폐지/

* (’16) 14,861명(4.18%)→(’18) 13,310명(3.82%)→(’20) 11,162명(3.21%) 

- 어학·글로벌 등 특기자 전형 폐지 유도

* 전체 특기자전형 모집인원 : (’16) 7,253명(2.04%)→(’20) 3,935명(1.13%)

* 어학·글로벌 특기자 : (’16) 2,387명(0.67%)→(’20) 710명(0.20%)

- 대입전형 : 학생부위주전형+수능위주전형, 단순화 뜱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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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새로운 수능쳬계안 2021년까지 마련$


- 역량 평가방식 및 고교학점제 등y 변화하는 교육정책을 종합적으로 반영

- 현재 초등학교 4학년~

- 2028학년도 대입


6. 입학사정관제 전문성 강화#


- 입학사정관 공통교육과정 개발a

- 위촉사정관의 교육이수 권장시간을 상향*

* b교육시간 : 현재 (신임) 30시간, (경력) 15시간→향후 (신임/경력) 40시간

- 모든 세부평가단계에서 복수위원 평가 의무화z

- 1인당 평가시간 확보 꿱쑭

- 서류평가 시 전임사정관 1인 이상 참여 등



학생부종합전형 운영 가이드라인 개정 내용


- 1인당 서류평가 시간 확보

- 서류평가 시 전임사정관 1인 이상 참여

- 평가 세부단계에서 다수위원 평가 의무화

- 평가위원 간 점수 차이가 큰 경우의 조정 방안

- 최종 전형위원회 외부인 참여 방안

- 기재금지사항 처리방안

- 이의신청 처리기준 절차 마련


투명성 강화!


- 출신고교(특목고, 자사고, 과학고 등) c서열화

- 블라인드 평가 대입전형 전체로 확대

* 현재 면접에서 이루어지는 고교정보 블라인드 처리를 서류평가까지 확대

- 고교정보(고교프로파일) 폐지ㅆ

- 대학에 전송하는 자료에서 출신고교 정보를 제외하여, 블라인드 평가를 대입 전형 전 과정으로 확대(면접 → 면접, 서류평가)


- 평가 기준 표준 공개양식 개발해 대입정보포털과 e모집요강 등 공개

- 외부공공사정관의 평가참여 불펌꿱

- 면접 등 평가과정 녹화와 보존f

- 면접관의 동일모집단위 연임 금지d

- 외부공공사정관 : 대학이 고교 교사(교장), 교육청관계자, 교육전문가, 타 대학 교수 등을 외부공공사정관으로 선정하여 대입전형 평가과정에 평가위원으로 참여

- 정보공시 확대 : 전형유형마다 고교유형(외고·일반고 등) 지역별(특별·광역시· 중소도시·읍면 등) 선발결과, 신입생의 국가장학금 소득구간별 수혜율 공시 ※ 교육기관정보공개법 시행령 개정 추진(’20.上)


학교와 교원의 책무성 강화@


- 모든 학생 교과 세부능력 특기사항 기재g

- 교과세특 기재 :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단계적* 필수화, 기재 표준안 현장 보급(‘20)

* 주당 수업시수 많은 과목부터 단계적 적용


- 학생부 기재 위한 표준안 보급 꿋튀


- 기재금지사항 위반 또는 공통 고교정보(고교 프로파일)*에 부적절한 정보 제공 학교/교원 교육청에 조치 요청h

* 공통 고교정보: 학생부종합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에서 지원자의 고등학교 활동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수집하는 자료로, 고교에 대한 기본정보와 교육과정 등이j 담겨 있다.

- 학생부 기재금지사항

*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논문 등재, 도서 출간, 발명특허, 교외 경시대회, 해외 봉사활동, 공인어학시험, 교외수상실적, 인증 취득 등


-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에서 학생부 기재금지사항에 대한 검증ㄲ

-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 기재 금지어 목록 추가(’19.12~’20.2)

- 시도교육청 현장점검ㄸ

- 학생부 신고센터 운영(2020년 3월~)ㅉ


2019년 11월, 교육부 대입제도 개정 추진 로드맵,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 2021학년도~2024학년도

대학입시제도 개편 연도별 비교(2020학년도, 2021, 2022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