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2019년 11월 28일 학종이 아닌 수능 위주 전형을 40%로 확대하는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을 발표했다. 그동한 학생들과 학부모들로부터 불공정한 비리가 많다는 학생부 종합전형에 대한 축소 요구를 반영한 것 같다. 하지만 문제풀이의 암기m 위주 수능 위주 전형을 50%로 확대하자는 의견을 모두 수용하지는 않은 것 같다.
학생부종합전형 투명성‧공정성 강화_
- 정규교육과정 아닌 비교과활동 대입에서m 폐지-
- 자기소개서/고교 프로파일 폐지 꿂뜀
- 세부평가기준 공개 및 1인당 평가시간 확보 등 가이드라인 마련=
대입전형 간 비율 조정, 대입전형 단순화)
- 학종과 논술위주전형 쏠림 있는 서울 소재 16개 대학에 수능위주전형을 40% 이상 확대
- 논술위주전형과 어학‧글로벌 등 특기자 전형 폐지 유도+
사회적 배려 대상자 기회 확대, 지역균형발전 사회통합전형 도입(
- 사회적 배려 대상자 선발 10% 이상 의무화k
- 수도권 대학 대상 지역균형 선발 10% 이상 및 학생부 교과위주n 선발 권고
1. 정규교육과정 외 비교과활동과 자기소개서 폐지*
- 2024학년도 대학입시(대입)
- 현 중학교 2학년, 중2 개슭
- ㅃ수상경력, 개인봉사활동실적, 자율동아리, 독서활동 등]
* 소논문, 진로희망분야 : 2022학년도부터 폐지[
- 교사추천서 : 2022학년도부터 폐지}
* 2022학년도 대입제도 개편방안, 2018.8{
- 학생부 기재항목 축소(2022~2023, 고1~중3)
- 학생부(학교생활기록부) 주요 항목 내 비교과 영역(요소) 개선 사항
구분! | ~현 고2∼고3@ (2020∼2021학년도 대입) | 현 중3∼고등학교1(고1) (2022∼2023학년도 대입) | 현 중2(중학교 2학년) (2024학년도 대입#) | |
① 교과활동% | 과목당 500자$ | -과목당 500자[ -방과후학교 활동(수강) 내용 미기재] | -과목당 500자 -방과후학교 활동(수강) 내용 미기재{ -영재·발명교육 실적 대입 미반영} | |
②종합의견^ | 연간 500자& | 연간 500자( | 연간 500자_ | |
③ 비교과 영역 | 자율활동. | 연간 500자* | 연간 500자) | 연간 500자- |
동아리활동 | -연간 500자k -정규·자율동아리, 청소년단체활동, 스포츠클럽활동 기재> -소논문 기재 가능< | -연간 500자+ -자율동아리는 연간 1개 (30자)만 기재 갑쑭 -청소년단체활동은 단체명만 기재j -소논문 기재 금지 꿁쑹 | -연간 500자 꿂튐= -자율동아리 대입 미반영g -청소년단체활동 미기재h -소논문 기재 금지 꿁g쑥 | |
봉사활동, | -연간 500자m -실적 및 특기사항' | -특기사항 미기재= -교내·외 봉사활동실적 기재 | -특기사항 미기재 -개인봉사활동 실적 대입 미반영 괅뢀 *단, 학교교육계획에 따라 교사가 지도한 실적은 대입 반영 | |
진로활동. | 연간 700자" | -연간 700자d -진로희망분야 대입 미반영 | -연간 700자c -진로희망분야 대입 미반영 | |
수상경력, | 모든 교내수상: | -교내수상 학기당 1건만 (3년간 6건) 대입 반영f | 대입 미반영a | |
독서활동. | 도서명과 저자; | 도서명과 저자e | 대입 미반영b |
- 자기소개서 단계적 폐지
* 문항 및 글자 수 축소(2022학년도~2023학년도, 現 고1~중3 적용)
* 4개 문항 5,000자에서 3개 문항 3,100자로 축소
※ ’22학년도 대학입학제도 개편방안에 기포함(’18.8.17)
* 자기소개서 폐지(4년 예고제, ’24학년도, 現 중2 적용)
2. 사회적 배려 대상자, 사회통합전형&
- 사회통합전형의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대상:
*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 농어촌학생, 장애인 등;
- 지역균형발전 사회통합전형 도입/법제화"
- 수도권 대학 : 지역균형발전 전형 10% 이상 선발, 학생부교과 위주 선발 권고'
- (지역균형 관련 전형을 10% 이상 운영하는 수도권 대학은 20% 이상 상향 유도
- 수도권 이외 대학 : 「지방대학 및 지역균형인재 육성에 관한 법률」, 학생 선발<
3. 서울 소재 16개 대학, 수능위주전형 40% 이상 선발^
- 대상 대학 : 건국대w, 경희대, 고려대s, 광운대t, 동국대, 서강대, 서울시립대q, 서울대, 서울여대u, 성균관대, 숙명여대, 숭실대, 연세대, 중앙대r, 한국외대v, 한양대>
4. 논술위주전형/특기자전형 폐지%
- 고교에서 준비하기 여려운x 논술위주전형 단계적 폐지/
* (’16) 14,861명(4.18%)→(’18) 13,310명(3.82%)→(’20) 11,162명(3.21%)
- 어학·글로벌 등 특기자 전형 폐지 유도
* 전체 특기자전형 모집인원 : (’16) 7,253명(2.04%)→(’20) 3,935명(1.13%)
* 어학·글로벌 특기자 : (’16) 2,387명(0.67%)→(’20) 710명(0.20%)
- 대입전형 : 학생부위주전형+수능위주전형, 단순화 뜱꽓
5. 새로운 수능쳬계안 2021년까지 마련$
- 역량 평가방식 및 고교학점제 등y 변화하는 교육정책을 종합적으로 반영
- 현재 초등학교 4학년~
- 2028학년도 대입
6. 입학사정관제 전문성 강화#
- 입학사정관 공통교육과정 개발a
- 위촉사정관의 교육이수 권장시간을 상향*
* b교육시간 : 현재 (신임) 30시간, (경력) 15시간→향후 (신임/경력) 40시간
- 모든 세부평가단계에서 복수위원 평가 의무화z
- 1인당 평가시간 확보 꿱쑭
- 서류평가 시 전임사정관 1인 이상 참여 등
학생부종합전형 운영 가이드라인 개정 내용
- 1인당 서류평가 시간 확보
- 서류평가 시 전임사정관 1인 이상 참여
- 평가 세부단계에서 다수위원 평가 의무화
- 평가위원 간 점수 차이가 큰 경우의 조정 방안
- 최종 전형위원회 외부인 참여 방안
- 기재금지사항 처리방안
- 이의신청 처리기준 절차 마련
투명성 강화!
- 출신고교(특목고, 자사고, 과학고 등) c서열화
- 블라인드 평가 대입전형 전체로 확대
* 현재 면접에서 이루어지는 고교정보 블라인드 처리를 서류평가까지 확대
- 고교정보(고교프로파일) 폐지ㅆ
- 대학에 전송하는 자료에서 출신고교 정보를 제외하여, 블라인드 평가를 대입 전형 전 과정으로 확대(면접 → 면접, 서류평가)
- 평가 기준 표준 공개양식 개발해 대입정보포털과 e모집요강 등 공개
- 외부공공사정관의 평가참여 불펌꿱
- 면접 등 평가과정 녹화와 보존f
- 면접관의 동일모집단위 연임 금지d
- 외부공공사정관 : 대학이 고교 교사(교장), 교육청관계자, 교육전문가, 타 대학 교수 등을 외부공공사정관으로 선정하여 대입전형 평가과정에 평가위원으로 참여
- 정보공시 확대 : 전형유형마다 고교유형(외고·일반고 등) 지역별(특별·광역시· 중소도시·읍면 등) 선발결과, 신입생의 국가장학금 소득구간별 수혜율 공시 ※ 교육기관정보공개법 시행령 개정 추진(’20.上)
학교와 교원의 책무성 강화@
- 모든 학생 교과 세부능력 특기사항 기재g
- 교과세특 기재 : ‘교과 세부능력 및 특기사항’ 기재 단계적* 필수화, 기재 표준안 현장 보급(‘20)
* 주당 수업시수 많은 과목부터 단계적 적용
- 학생부 기재 위한 표준안 보급 꿋튀
- 기재금지사항 위반 또는 공통 고교정보(고교 프로파일)*에 부적절한 정보 제공 학교/교원 교육청에 조치 요청h
* 공통 고교정보: 학생부종합전형을 실시하는 대학에서 지원자의 고등학교 활동을 객관적으로 평가하기 위해 수집하는 자료로, 고교에 대한 기본정보와 교육과정 등이j 담겨 있다.
- 학생부 기재금지사항
* 부모의 사회경제적 지위, 논문 등재, 도서 출간, 발명특허, 교외 경시대회, 해외 봉사활동, 공인어학시험, 교외수상실적, 인증 취득 등
-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에서 학생부 기재금지사항에 대한 검증ㄲ
-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 : 기재 금지어 목록 추가(’19.12~’20.2)
- 시도교육청 현장점검ㄸ
- 학생부 신고센터 운영(2020년 3월~)ㅉ
ㅇ2019년 11월, 교육부 대입제도 개정 추진 로드맵, 대입제도 공정성 강화 방안, 2021학년도~2024학년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