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10 윈도우 업데이트 끄기, Windows10 업데이트 자동 다운로드 설치 중지, 윈도우 업데이트 수동 설정,

저사양 컴퓨터에서 윈도우 업데이트로 느려지는 경우 많아

컴퓨터 사양이 좋지 않는 경우 사용자 모르게 자동으로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받고 설치해 컴퓨터가 느려지는 경우가 있다. 오늘따라 컴퓨터가 느려졌다거나 랙이 걸리는 경우 바이러스를 의심하지만 스팩이 낮은 PC 소유자들은 업데이트를 포기하고 빠른 컴퓨팅을 하려고 한다. 

 

HDD 아닌 SSD PC, 굳이 게임 안하면 끌 필요 없이 버벅이지 않아

 

하지만 지금은 HDD 하드디스크가 아닌 SSD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굳이 윈도우 업데이트를 끌 필요 없이 컴퓨터가 잘 돌아간다. 물론 게임을 할 경우 랙이 심해질 수 있으니 업데이트를 끄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인터넷 서핑만 한다면 왠만하면 자동으로 설정하거나 수동으로 설정하는 것도 좋다. 

 

1. 유형

 

  가. 자동

 

자동으로 설정하면 업데이트 파일을 마이크로소프트 즉 MS 서버로부터 파일을 다운 받고 사용자 허락 없이 설치를 한다. 

 

  나. 수동

 

업데이트 파일을 서버로부터 다운은 받지만 설치는 하지 않고 대기하면서 작업표시줄에 알림으로 표시해 주거나 컴퓨터를 끄기 전에 업데이트를 설치한다고 하면서 자동으로 컴퓨터가 꺼지니 컴퓨터를 종료시키지 말라는 메세지가 나온다. 

 

  다. 중지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 받지도 않고 설치하지도 않고 그냥 내버려두는 것으로 수시로 업데이를 확인해 줘야 하는 번거러움이 있다.

 

2. Windows Update 끄기 1번째 방법

 

  가. 바탕화면 '내 컴퓨터', '내 PC'에 우클릭해 '관리' 클릭한다.

 

 

  나. 왼쪽 메뉴 중 '서비스 및 응용프로그램'- '서비스'를 클릭한다.

 

 

  다. 목록 중 'Windows Update'를 클릭한다.

 

 

  라. 시작 유형을 선택한다. 

 

자동(지연된 시작)은 윈도우 시작, 부팅할 때, 컴퓨터 시작할 때 업데이트를 확인하고 자동은 컴퓨터를 사용하는 중에 다운과 설치를 하며 수동은 업데이트 파일을 다운은 받지만 설치는 대기하고 사용안함은 다운도 안받고 설치도 안하고 업데이트 목록도 확인하지 않는 옵션이다.

 

  마. 서비스 상태 선택한다. 

 

현재 가동 중으로 위 그림에서 나온다. '중지' 버튼을 누르면 업데이트 관련 일절 행위를 하지 않는다. 물론 '시작'을 누르면 시작 유형에 맞게 업데이트를 확인하거나 다운받거나 설치하거나 작동을 한다. 

 

  바. 하단의 '확인' 버튼을 누른다. 

 

굳이 클릭 안해도 되지만 일단 확인 버튼을 눌러준다. 


3. Windows Update 끄기 2번째 방법

 

  가. 실행창에 'services.msc'를 입력한다. 

 

실행창은 '윈도우키+R'을 누르거나 작업표시줄 하단의 돋보기 찾기 버튼을 눌러 실행 후 입력해도 된다. 

 

 

  나. 'Windows Update' 클릭 후 수동 및 중지를 시킨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