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컴오피스 아래한글 머리말/꼬리말 넣는 방법, 머릿말/꼬릿말 삭제와 편집, 쪽/페이지마다 다르게 넣기, 상용구 입력하기, 특정 페이지 감추기/숨기기, 쪽 새번호로 매기기

한글과 컴퓨터, 한컴오피스, 아래한글, 한글2018 머리말과 꼬리말 넣기에서 쪽마다, 페이지마다 다르게 넣는 방법이다. 머리말에 날짜나 시간, 파일명, 쪽 번호, 쪽수, 제목 등을 입력하는 방법도 있다. 보통은 머리말을 삽입하면 모든 페이지에 똑같은 머리말, 머릿말이 삽입이 되는 데 다르게 하는 방법은 알고나면 매우 간단하다. 같은 작업을 2번 해주면 된다. 머릿말, 꼬릿말 관련 동영상은 아래에 있는 유튜브 동영상을 참고하는 것을 추천한다.

 

1. 머리말 넣기, 꼬리말 넣기

 

상단 메뉴의 '쪽'을 클릭한 후 하위 메뉴인 '머리말/꼬리말'을 클릭하거나 도구상자 아이콘인 '머리말', '꼬리말'을 클릭하면 된다. 단축키가 있기는 한데 수 많은 단축키를 모두 외우기 힘들기 때문에 그냥 1초 투자해서 메뉴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2. 종류와 위치 목록에서 유형 선택한다. 

 

종류에는 머리말과 꼬리말이 있고 위치는 양쪽, 홀수 쪽, 짝수 쪽 3가지가 있으며 머리말/꼬리말 마당에서 목록 중에 원하는 것을 선택한다. 목록에는 쪽번호, 파일 이름 등이 입력되어 있는데 대부분 '없음', '모양 없음'을 많이 선택해 자신이 직접 만드는 경우가 많다. 하단의 '쪽 번호 모양'을 클릭해 선택할 수 있다. 

 

3. 머리말, 꼬리말에 입력하기

 

자신이 원하는 텍스트, 문구, 글자, 그림, 상용구 등을 입력한 후 닫기 버튼을 누르면 적용된다. 대부분 그림이나 표와 같은 것은 상용구가 아닌 스스로 표 만들기나 그림 넣기 등을 통해 한글 문서 편집처럼 머리말을 편집하면 된다. 녹색 머리말/꼬리말을 클릭하면 우측에 있는 '닫기'를 클릭하면 빠져나갈 수 있다. 다시 머리말/꼬리말을 편집하려면 페이지에서 머리말 영역을 더블클릭하면 편집화면으로 들어갈 수 있따.

 

★ 아래한글(한컴오피스) - 머리말/꼬리말 넣는 방법, 페이지마다 다른 머리말/꼬리말 넣기, 특정 페이지 머리말 삭제/감추기/숨기기
https://www.youtube.com/watch?v=vsafkdilTsE
★ 한컴오피스 아래한글 - 머리말/꼬리말 2번째 설명
https://www.youtube.com/watch?v=KVs5lahQikY

 

4. 상용구

 

머리말과 꼬리말에 삽입, 입력할 수 있는 상용구에는 저장한 날짜, 저장한 사람, 작성 날짜, 지은이, 제목, 전체 쪽수, 파일 이름, 파일 이름과 경로, 현재 쪽 번호, 전체 쪽수, 쪽번호 모양 등을 입력하거나 수정할 수 있다. 쪽 번호의 모양도 '쪽 번호 모양'의 메뉴를 통해 숫자나 원숫자, 아라비아 숫자 등으로 설정이 가능하다.

 

5. 머리말, 꼬리말 수정과 편집 고치기

 

머리말과 꼬리말에 마우스 커서를 놓으면 아래 그림처럼 바뀐다. 더블클릭하면 편집을 할 수 있다. 다만 최상단 메뉴의 쪽을 클릭한 후 머리말/꼬리말을 클릭 후 편집화면으로 접속하면 새로 머리말/꼬리말이 되니 꼭 더블클릭을 해서 수정해야한다.

 

6. 페이지마다 머리말 다르게 넣기, 삽입하기 편집하기

 

5번처럼 머리말을 편집하지 말고 원하는 페이지에 마우스를 클릭해 커서를 위치시킨 후 1번과정(쪽-머리말/꼬리말)을 귀찮지만 다시 반복하면 된다. 페이지별로 머리말이나 꼬리말을 넣고 싶지 않고 삭제하려면 해당페이지에서 상단 메뉴 '쪽' - '머리말' 순으로 일일히 수작업으로 들어간 후 머리말을 삭제한 후 빈칸, 공란으로 두면 된다.

 

상단 메뉴인 쪽을 클릭 후 '머리말/꼬리말'을 클릭 후 해당 페이지 머리말이나 꼬리말을 삭제해도 되고 감추기 기능을 사용하면 해당 페이지만 머리말과 꼬리말이 사라진다. 감추기는 상단메뉴 중 쪽-감추기-새창에서 머리말 클릭- 확인 순으로 하면 된다. 

 

7. 결과물

 

2페이지부터 머리말이 다르게 바뀌었다. 3페이지부터 다르게 바꾸려면 다시 머리말 편집을 하지 말고 1번 과정을 반복하면 된다. 1번 과정은 맨위에 나왔듯이 상단메뉴 '쪽' - '머리말/꼬리말'을 클릭하거나 상단메뉴 '쪽'을 클릭하면 하단에 나오는 도구상자 아이콘인 '머리말', '꼬리말' 등을 클릭하면 된다. 

 

8. 머리말 삭제, 꼬리말 삭제

 

상단 메뉴 '편집'을 클릭한 후 하위메뉴 중 '조판 부호 지우기'를 클릭한 후 조판 부호 목록에서 머리말과 꼬리말을 다중, 여러 항목 선택한 후 지우기를 클릭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