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컴오피스 아래한글 - 표 차례 만들기, 그림 차례 만들기, 캡션 넣기, 차례 색인, 논문 색인 및 목차 탭 넣는 방법

아래한글, 한컴오피스로 논문을 작성할 때 목차를 만들어야 한다. 제목 차례나 제목 목차, 제목 순서를 만드는 방법은 이 블로그 이 카테고리에 포스팅했지만 그림 차례, 표 차례, 그림 목록, 표 목록 등은 제목 차례 만들기와 약간 다르다. 표나 그림에 일일히 캡션을 넣어줘야 하는 작업을 해야 한다. 자동으로 그림 차례나 표 차례를 만들어주는 기능은 아직까지 없는 것 같다. 

 

1. 그림이나 표를 우클릭 후 '캡션' 클릭

 

단축키는 'Ctrl + N,C'이다. 단축키가 힘들면 그림이나 표를 우클릭 후 'A'를 누르면 캡션으로 바로 들어간다. 

 

2. 캡션에 원하는 제목을 모두 넣는다.

 

 

3. 표나 그림을 이동시키면 캡션 순서도 같이 변한다. 

 

표1, 표2 처럼 자동으로 캡션 번호가 부여되는데 그림이나 표를 이동시키면 먼저 등장하는 표나 그림에 캡션 번호가 우선적으로 부여된다. 다른 말로 하면 캡션 번호는 고정, 불변, 확정이 아니라 바뀔 수 있다는 것이다. 

 

4. 도구 - 차례 만들기

 

상단메뉴 '도구' - '차례/색인' - '차례 만들기'를 클릭한다. 혹은 상단메뉴 '도구'를 클릭한 후 나오는 도구상자 아이콘인 '제목차례'를 눌러 '차례 만들기'를 클릭한다. 

 

5. 옵션을 선택한 후 '만들기' 버튼 클릭하기

 

차례 형식은 필드와 문자열이 있다. '표 차례'와 '제목 차례'에 체크한 후 탭 모양과 만들 위치를 설정한다. 만들 위치는 커서 위치가 있고 새구역으로 2종류인데...새구역으로 설정하면 구역이 자동으로 나뉘면서 차례가 만들어진다. 하이퍼링크는 왠만하면 선택하지 않는 것이 좋다. 

 

6. 결과물

 

 

7. 제목 차례, 목록, 순서, 색인 등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면 나온다. 

 

 한글 제목 차례 만들기, 제목 만들기, 목록 만들기, 순서 만들기

 

8. 표 차례나 그림 차례에서 일부 제외

 

  가. 표와 그림 속성 새창 들어가기

 

표나 그림을 더블클릭하거나 선택한 후 우클릭, 오른쪽 마우스 눌러 속성을 클릭한다. 

 

 

  나. 기본 탭의 '기타' - '번호 종류' - '없음'으로 설정하기

 

 

9. 캡션 위치 상하좌우 바꾸기

 

표/셀 속성에서 2번째 탭 '여백/캡션'에서 위치를 조정해 주면 된다. 

-------------------------

한글 제목 차례 만들기, 제목 만들기, 목록 만들기, 순서 만들기

한글 개요 번호 모양 적용 및 해제, 개요 넣기, 개요 삽입, 단축키, 한 수준 감소, 한수준 증가

한글 문단 들여쓰기 내어쓰기, 편집용지(왼쪽 여백), 가로 눈금자, 세로 눈금자, 단축키

한글 단축키(쪽 검토 도구), 한컴오피스 단축키 목록 일람 모음 종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