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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합산규제 일몰, CJ헬로 매각 및 4이동통신으로 주가 급등 포착

1. 통신시장 개혁해 통신비 부담 완화하려는 문재인 정부, 제4이동통신과 합산규제 만지작

가계통신비 부담으로 인한 통신비 인하, 기본료 폐지나 인하 등 문재인정부가 통신시장을 개혁하려고 하고 있다. 주파수 경매에 이어 제4이동통신 선정으로 인해 통신업계가 앞으로의 전망이 한치앞도 모를 지경이다. KT와 SK, LG에 이어 4번재 모바일 이동통신업체를 선정한다는 말도 오가고 있다. 합산규제 폐지를 공정위 김상조 위원장이 정통부에 전달했다고 한다.


1-1. 2017년 하반기 자료는 아래 링크 클릭하세요.


 유료방송 가입자수, 시장점유율, 2017년 하반기, 상반기 대비 91만명 증가


2. 유료방송 종류


종합유선방송 SO, 위성방송,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 IPTV

3. 유료방송 전체 가입자수


2017년 상반기 기준 총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0,457,368명으로 3천만명을 넘었다. 2016년 하반기 대비 83만명이 증가했으니 2018년 상반기에는 3천1백만명이 넘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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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결국 IPTV 양방향이 강세, 유선방송은 하향세 


딜라이브 일부 지점 매각을 통해 이미 이동통신 통폐합이 이루어지고 있다. 결론은 유선방송과 IPTV에서 IPTV가 생존할 확률이 높다는 것이다. 양방향 소통이 가능한 아이피티비가 대세인 것은 확실하다. 유선방송 1위 업체인 Cj헬로를 누가 가져가는 가에 따라 유료방송 업계 1위가 판가름날 전망이다. CJ헬로가 딜라이브 인수를 비롯한 몸집을 키워서 고가에 매각을 하느냐 아니면 4이동통신으로 선정되어 IPTV로 뛰어들 것인가 궁금하다.


5. 유료방송 합산규제란?


유료방송 합산규제란 방송법 제8조, IPTV법 제13조에 따라 특수관계자 시장점유율 합산규제로 전체 가입자수의 1/3인 33.33%를 넘지 못하게 하는 법이다. 현재는 KT가 스카이라이프 위성방송과 인터넷방송을 합쳐 30%대의 점유율을 기록해 업계 1위를 차지하고 있다. LG나 SK가 유선방송을 매입하면 KT를 넘어설 수 있다. 


합산규제 연장이나 연기가 되면 최선은 작년처럼 SK나 LG가 인수해도 합산규제 33.33%가 되지 않는다. 물론 KT는 합산규제 일몰되기 전까지는 CJ헬로를 법적으로 인수할 수 없다. 알다시피 CJ그룹은 창조적 콘텐츠 사업 집중하려는 계획으로 유선방송을 SK에 매각하려고 했지만 박근혜에게 찍혀 매각이 안된 것으로 추측하는데 정권이 바뀌었다.


5-1. 공정거래위윈회, 합산규제 폐지 의견 전달


공정위, 김상조 위원장, 공정거래위원회가 유료방송 합산 규제 폐지가 필요하다는 의견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 전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http://news.naver.com/main/read.nhn?mode=LSD&mid=sec&sid1=105&oid=030&aid=0002701538


6. 매체별 가입자수 및 시장점유율 비교


구 분

’16년 하반기

’17년 상반기

증감

가입자수

점유율

(A)

가입자수

점유율

(B)

가입자수

점유율

(B-A)

SO

13,864,821

46.80%

13,937,203

45.76%

72,382

-1.04%p

위성

3,164,174

10.68%

3,206,301

10.53%

42,127

-0.15%p

IPTV

12,593,760

42.52%

13,313,864

43.71%

720,104

1.19%p

합계

29,622,754

100.0%

30,457,368

100.0%

834,614

0.00%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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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유료방송 사업자별 단말기 가입자수 및 시장 점유율


구분

사업자

가입자 수

(6개월 평균)

시장점유율

SO

CJ헬로

3,951,304

12.97%

티브로드

3,226,770

10.59%

딜라이브

2,029,155

6.66%

CMB

1,543,941

5.07%

현대HCN

1,340,712

4.40%

개별SO*(10개사)

1,845,321

6.06%

(소 계)

13,937,203

45.76%

위성방송

KT스카이라이프

3,206,301

10.53%

IPTV

KT

6,065,731

19.92%

SK브로드밴드

4,074,644

13.38%

LG유플러스

3,173,489

10.42%

(소 계)

13,313,864

43.71%

총 계

30,457,368

100%

* 개별SO(10개사) : JCN울산중앙방송㈜, ㈜아름방송네트워크, ㈜서경방송, ㈜KCTV제주방송, 금강방송㈜, 남인천방송㈜, CCS충북방송㈜, ㈜한국케이블TV푸른방송, ㈜한국케이블TV광주방송, 하나방송㈜

※ 6개월 평균값 등 산정 과정에서 가입자 수 반올림 적용하여, 사업자별 가입자 수 합계와 전체 총계 가입자 수가 일부 상이할 수 있음


8. 유형별 가입자수 비교


구 분

’16년 하반기

’17년 상반기

증감

가입자수

점유율

(A)

가입자수

점유율

(B)

가입자수

점유율

(B-A)

개별가입자*

16,178,561

54.62%

16,272,650

53.43%

94,089

-1.19%p

복수가입자**

10,921,493

36.87%

11,728,649

38.51%

807,156

1.64%p

단체가입자***

2,522,703

8.52%

2,456,069

8.06%

-66,634

-0.46%p

* 개별가입자 : 사업자와 계약을 체결하여 하나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개인 또는 법인

** 복수가입자 : 하나의 명의로 다수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체결하는 계약으로, 단체계약에 해당하지 않는 계약의 가입자(1가구 다계약 또는 병원, 호텔, 상점 등 가입자)

***단체가입자 : 사업자와 공동주택의 입주자대표회의가 입주자들에게 같은 조건으로 제공할 유료방송서비스, 요금 등에 관한 사항을 합의하여 입주자대표회의 또는 이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관리주체의 명의로 체결하는 단체계약의 가입자, 헬로tv 헬로티비 헬로티브이 헬로비젼 헬로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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