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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료방송 가입자수, 시장점유율, 2017년 하반기, 상반기 대비 91만명 증가

2017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수, 시장점유율 발표, 합산규제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종합유선방송(이하 ‘SO’), 위성방송,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이하 ‘IPTV’)의 ’17년 하반기 가입자수와 시장점유율 결과를 발표했다. 가입자수 및 시장점유율은 방송법 제8조, IPTV법 제13조에 따라 특수관계자 시장점유율 합산규제*의 저촉 여부 판단에 활용된다. 합산규제란 특정 유료방송 사업자는 해당 사업자와 특수관계자인 유료방송 사업자를 합산한 가입자 수가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 수의 1/3(33.33%)을 초과하지 못한다.

 

상반기 대비 9만명 증가한 3127만명 가입

 

총 유료방송 가입자 수는 31,370,088명(6개월 평균)으로 2017년 상반기 대비 91만 명이 증가하였다. ① KT 6,339,759명(점유율 20.21%), ② SK브로드밴드 4,283,228명(13.65%), ③ CJ헬로 4,108,644명(13.10%), ④ LG유플러스 3,415,855명(10.89%), ⑤ KT스카이라이프 3,239,322명(10.33%) 순으로 집계됐다.

 

구분

사업자

가입자 수

(6개월 평균)

시장점유율

SO

CJ헬로

4,108,644

13.10%

티브로드

3,211,882

10.24%

딜라이브

2,050,538

6.54%

CMB

1,547,017

4.93%

현대HCN

1,341,205

4.28%

개별SO*(10개사)

1,832,638

5.84%

(소 계)

14,091,924

44.92%

위성방송

KT스카이라이프

3,239,322

10.33%

IPTV

KT

6,339,759

20.21%

SK브로드밴드

4,283,228

13.65%

LG유플러스

3,415,855

10.89%

(소 계)

14,038,842

44.75%

총 계

31,370,088

100%

* 개별SO(10개사) : JCN울산중앙방송㈜, ㈜아름방송네트워크, ㈜서경방송, ㈜KCTV제주방송, 금강방송㈜, 남인천방송㈜, CCS충북방송㈜, ㈜한국케이블TV푸른방송, ㈜한국케이블TV광주방송, 하나방송㈜

※ 6개월 평균값 등 산정 과정에서 가입자 수 반올림 적용하여, 사업자별 가입자 수 합계와 전체 총계 가입자 수가 일부 상이할 수 있음

 

KT 합산 시장점유율 30.54%, 합산규제 안받아

 

특수관계자인 KT와 KT스카이라이프를 합산한 가입자 수는 지난 2017년 상반기 대비 31만명(시장점유율 0.09%p↑) 증가한 9,579,081명으로 합산 시장점유율(30.54%)이 규제 상한선(33.33%)에 도달하지 못했다.

 

6개월간 평균 가입자수, 2017년 11월 말부터 IPTV가 앞서

 

매체별 6개월간 평균 가입자 수는 SO 14,091,924명(시장점유율 44.92%), IPTV 14,038,842명(44.75%), 위성방송 3,239,322명(10.33%) 순으로 나타났다. 다만, 월별로 보면 2017.11월 말부터,  IPTV가입자 수가 SO 가입자 수를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IPTV가 ’08년 11월 상용서비스를 제공한 이후 9년 만이다. (‘17.11월말 기준 IPTV 14,220,281명, SO 14,097,123명)

 

2017년 상‧하반기별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 비교

 

(단위 : 단말장치・단자)

구 분

’17년 상반기

’17년 하반기

증감

가입자수

점유율

(A)

가입자수

점유율

(B)

가입자수

점유율

(B-A)

SO

13,937,203

45.76%

14,091,924

44.92%

154,721

-0.84%p

위성

3,206,301

10.53%

3,239,322

10.33%

33,021

-0.20%p

IPTV

13,313,864

43.71%

14,038,842

44.75%

724,978

1.04%p

합계

30,457,368

100.0%

31,370,088

100.0%

912,720

0.00%p

 

개별가입자 52%, 복수가입자 39%, 단체가입자 8%

 

가입자 유형별로는 개별가입자* 16,369,631명(시장점유율 52.19%), 복수가입자** 12,446,619명(39.67%), 단체가입자*** 2,553,839명(8.14%) 순으로 집계되었다.

 

유형별 가입자수 비교

 

(단위 : 단말장치, 단자)

구 분

’17년 상반기

’17년 하반기

증감

가입자수

점유율

(A)

가입자수

점유율

(B)

가입자수

점유율

(B-A)

개별가입자*

16,272,650

53.43%

16,369,631

52.19%

96,981

-1.24%p

복수가입자**

11,728,649

38.51%

12,446,619

39.67%

717,970

1.16%p

단체가입자***

2,456,069

8.06%

2,553,839

8.14%

97,770

0.08%p

* 개별가입자 : 사업자와 계약을 체결하여 하나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개인 또는 법인

** 복수가입자 : 하나의 명의로 다수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체결하는 계약으로, 단체계약에 해당하지 않는 계약의 가입자(1가구 다계약 또는 병원, 호텔, 상점 등 가입자)

***단체가입자 : 사업자와 공동주택의 입주자대표회의가 입주자들에게 같은 조건으로 제공할 유료방송서비스, 요금 등에 관한 사항을 합의하여 입주자대표회의 또는 이로부터 권한을 위임받은 관리주체의 명의로 체결하는 단체계약의 가입자

 

가입자수 집계 예외, 위성방송만 가능한 지역,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자

 

관련 규정에 따라, 위성방송 수신만 가능한 예외지역 가입자 10만명 및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계약*자 36만명**은 가입자 수로 포함하지 않았다.

* 방송용 선로의 유지보수ㆍ관리 등을 위해 통상 공동주택 관리실과 체결하는 계약(일부 종합유선방송 사업자는 공동수신설비 유지보수 서비스와 함께 일부 유료방송채널 신호를 제공)으로, 방송법 상 유료방송 계약으로 보기 어려운 경우

**  딜라이브 32.9만명, CJ헬로 2.9만명, 기타 0.2만명

 

KT 중복 산정 방지 분리 산정

 

또한 KT와 KT스카이라이프의 방송서비스가 단일 셋톱박스를 통해 제공되는 OTS(올레TV스카이라이프)상품의 가입자 185만명은 중복 산정을 방지하기 위해 KT 87만명, KT스카이라이프 98만명으로 나누어 산정하였다.

※ 전체 OTS 가입자 중 실시간방송을 KT스카이라이프로부터만 제공받는 11만명은 KT스카이라이프 가입자로 산정하고 KT와 KT스카이라이프의 실시간방송을 모두 제공받는 174만명은 각 사업자에 절반씩 산정

 

최근 3년간 분기별 IPTV, SO 가입자수 추이

 

구분

15.12

16.3

16.6

16.9

16.12

케이블TV

(MSO+SO)

13,732,084

13,732,067

13,848,657

13,852,609

13,886,670

IPTV

11,358,187

11,790,087

12,196,432

12,508,862

12,889,408

차이

(케이블TV-IPTV)

2,373,897

1,941,981

1,652,225

1,343,747

997,262

구분

17.3

17.6

17.9

17.11

17.12

케이블TV

(MSO+SO)

13,929,249

13,968,178

14,106,881

14,097,123

14,036,693

IPTV

13,258,469

13,632,000

14,005,568

14,220,281

14,325,496

차이

(케이블TV-IPTV)

670,780

336,178

101,313

-123,158

-288,803 

 

2017년 하반기 유료방송 가입자 수 및 시장점유율.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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