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10 PC 소리 출력 장치별로 다르게 선택하기, 스피커와 이어폰 및 헤드셋, 프로그램 별로 다른 사운드 출력장치 설정

윈도우10 최신 업데이트 이후 추가로 또 변경이 되었다. 너무 자주 변경이 되어 짜증이 난다. 계속 수정해서 글을 써야 해서이지만 아무튼 편하게 변경이 되어 사용하는데 매우 편리해졌다. 과거엔 소리 설정 사운드 제어판에서 해야해 여러 과정이 있었지만 간단히 변했다. 장치별로 소리 출력을 다르게 선택해서 하려면 기존의 하단 방법보다 작업표시줄 우측 최하단의 소리 아이콘을 클릭해 원하는 출력장치를 선택하면 된다.

 

1. 작업표시줄 우측 최하단, 볼률/소리 아이콘을 클릭한다.

 

음량 조절 아이콘을 마우스 좌클릭하면 위 그림처럼 화면이 뜨고 우측 상단에 위쪽 화살표를 클릭하면 재생장치가 모두 보여진다. 장치 목록이 많으면 마우스 휠로 스크롤 위아래로 하면 목록을 다 볼 수 있다.

 

2. 원하는 재생 장치/디바이스를 선택해 마우스 휠이나 마우스 드래그로 볼륨을 조절한다.

 

재생 디바이스를 선택해서 소리를 재생시킬 스피커나 헤드폰, 헤드셋, 이어폰, 블루투스 및 무선 스피커, 디지털 스피커 등을 선택하면 된다. 잭으로 연결한 이어폰은 당연히 스피커를 선택해야 한다. 아무튼 과거보다 더 쉽게 출력장치를 선택할 수 있게 변경/업데이트/업그레이드 되었다.

 

https://youtu.be/ZHfg10ZNJuk

https://www.youtube.com/watch?v=jbrMBRU80EE

------------------------

2019년 5월 업데이트 후 또 화면이 바뀌었네요... 동영상을 참고하세요.

------------------------

윈도우10이 레드스톤4 업데이트 rs4, 2018년 5월 버전 1803으로 바뀌면서 스피커나 헤드폰, 이어폰, 디지털스피커, 블루투스 스피커 등 프로그램이나 인터넷창, 동영상 플레이어에 맞게 출력 대상을 설정할 수 있다. '앱 볼륨 및 장치 기본 설정'으로 사용자가 지정을 할 수 있다. 그동안은 스피커로 설정하면 모든 사운드, 소리가 스피커로 나오지만 이제는 헤드폰(헤드셋 이어폰)을 연결해도 스피커로 들을 수 있다. 

 

1. 먼저 기존의 윈도우10 소리 설정은 아래 링크 클릭하세요.

 

ㅇ윈도우10 사운드 이퀄라이져, 스피커 이어폰 Equalizer, 오디오 채널, 리얼텍 오디오 관리자

ㅇ윈도우10 사운드 장치, 헤드폰 이어폰 스피커 소리 나오게, 볼률 조절, 마이크 컴퓨터 재생 소리 사운드 녹음, 작업표시줄 아이콘, 오디오 관리자

------------------------

2. 시작 - 설정 - 시스템 - 소리 - '다른 소리 옵션/고급 사운드 옵션' 접속한다. 

 

  ① 업데이트 전

 

- 오른쪽 탭에 '다른 소리 옵션'을 클릭하면 프로그램이나 앱, 인터넷 창, 게임별 사운드 출력장치를 지정할 수 있따.

 

 

  ② 2019년 윈도우 업데이트 후 

 

- 화면, 우측 최하단 소리 아이콘을 마우스 우클릭 후 나오는 하위 메뉴 중 '소리 설정 열기'를 클릭하면 소리 설정하는 창이 뜬다.

 

- 윈도우 업데이트 후 또 명칭이 바뀌었네요...고급 사운드 옵션(앱 볼률 및 장치 기본 설정)을 클릭하세요

 

------------------------

※ '고급 사운드 옵션' 들어가는 다른 방법

 

- 모니터 우측하단 스피커 아이콘 우클릭해도 된다.

- 화면, 바탕화면 오른쪽 하단의 작업표시줄 중 불륨 아이콘을 우클릭한 후 '소리 설정 열기'를 클릭하면 소리 설정 제어판에 접속한다.

------------------------

3. 앱 볼륨 및 장치 기본 설정

 

- 시스템 소리와 앱, 볼륨, 출력 장치 등을 설정할 수 있다. 기본값으로 되어 있는 것을 스피커나 디지털 스피커, 헤드셋 이어폰 등으로 설정할 수 있다. 하단의 '다시 설정'은 인터넷창이나 다른 동영상이나 음악을 플레이 했을 때 해당 목록이 없을 경우 새로고침해 목록을 불러오는 기능이다. 

 

- 위 그림을 보면 크롬은 스피커로 익스플로러는 헤드셋 이어폰, 주간 아이돌은 디지털 스피커로 설정을 했다. 햐...요새 여자친구에 입덕을 해서 자주 봅니다. 목록이 안나올 경우는 하단의 '다시 설정'을 클릭하세요. 여기에는 없지만 게임 목록이 있다면 설정할 수 있습니다. 

 

- 게임 종류가 다를 경우 수동으로 일일히 설정해야 합니다. 드라이브가 없이 사용하는 이어폰의 경우 목록에 나오지 않습니다. USB 헤드셋은 잡히네요. 이어폰 설정은 1번에 있는 링크를 클릭하면 나오고 리얼텍 사운드, 오디오 관리자 설정에서 할 수 있습니다. Realtek

------------------------

Audio Switcher , 오디오 스위처

 

https://audioswit.ch/er

- 윈도우7 등 윈도우에서 재생장치 등을 쉽게 변경해주는 프로그램이다.

------------------------

4. 헤드셋 등 뺐다 꼈다 할 필요 없이 계속 꽂아 두고 설정에서 출력 장치를 바꾸면 된다. 

 

기존에는 헤드셋이나 이어폰을 USB, 사운드 입력단다, 출력단자에 꽂으면 리얼텍 오디오 관리자가 뜨거나 자동으로 스피커는 꺼지고 헤드셋과 이어폰으로 자동으로 변경이 되었지만 이제는 헤드셋을 빼지 말고 계속 꽂은 채로 설정에서 바꿔주면 된다. 

 

이어폰과 스피커를 동시에 사용하려면 리얼텍 오디오 관리자 설정 창이 떴을 경우 그대로 내버려 두면 스피커와 이어폰에서 동시에 소리가 재생이 된다. 

------------------------

5. 볼륨 조절도 재생 디바이스 선택해야 음량 조절 가능

 

업데이트 후 볼륨 조절을 해도 소리 음량 변화가 없는 경우가 생긴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이 재생 다바이스, 재생 장치를 선택하고 음량을 조절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

6. 재생장치, 녹음장치, 소리, 통신

 

- 레드스톤4로 업그레이드 되면서 재생장치로 들어가는 방법은 작업표시줄 볼륨조절에 마우스 우클릭 후 '소리'를 클릭하면 나오고 설정하는 방법은 바로 아래 점선 밑에 글링크 중 맨아래를 클릭하면 자세히 나온다. 

 

- 하지만 또 업데이트 되면서 사운드 제어판에 들어가는 방법은 작업표시줄 우측하단 소리/사운드 아이콘 마우스 우클릭 후 나오는 '소리 설정 열기'로 현재까지 변경이 되어 있다.

 

https://www.realtek.com/en/component/zoo/category/pc-audio-codecs-high-definition-audio-codecs-software

------------------------

7. Speaker-headset

 

https://honeytip2017.tistory.com/442

------------------------

ASUS Realtek HD 리얼텍 오디오 관리자, 스피커 헤드폰 이어폰

윈도우10 모노 오디오 켜기, 스테레오를 모노로, 2채널을 1채널로, 사운드 스피커 이어폰 모노 설정

윈도우10 사운드 이퀄라이져, 스피커 이어폰 Equalizer, 오디오 채널, 리얼텍 오디오 관리자

윈도우10 사운드 장치, 헤드폰 이어폰 스피커 소리 나오게, 볼률 조절, 마이크 컴퓨터 재생 소리 사운드 녹음, 작업표시줄 아이콘, 오디오 관리자

리얼텍 오디오 관리자 사라져서 안보일 때 없을 때, 제어판에서 찾기, 작업표시줄에 나타내기, 자동 팝업 대화상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