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9년 교육부 13개 대학 학종(학생부종합전형) 실태조사 결과, 대학별 학종 평가 항목과 배점 및 반영 비율(인성, 학업역량, 발전가능성, 전공적합성, 논리적 사고력 등)

교육부가 13개 대학교를 대상으로 학종(학생부 종합전형) 실태조사한 결과를 2019년 11월 5일 홈페이지를 통해 보도자료로 배포한 내용 중 대학별 주요 학생부 종합전형 평가요소, 평가 항목별 배점과 비율, 비중 등 관련 내용이다. 2020학년도 수시 전형에서 13개 대학교 각각의 평가 항목 비중이다.


대학명

구분

평가요소ㅓ

비율

ㅠ평가항목ㅏ

 

 

건국대

 

서류

학업역량ㅗ

20%

학업성취도/학업태도와 학업의지/탐구활동.

전공적합성z

30%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x

인성ㅛ

20%

협업능력/나눔과 배려/소통능력/도덕성/성실성

발전가능성

30%

자기주도성/경험의 다양성/리더십/창의적 문제해결력

 

면접

전공적합성y

30%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v

인성ㅕ

20%

소통능력w

발전가능성

50%

창의적 문제 해결력 꿁쑥

 

 

경희대

 

서류,

학업역량ㅑ

30%

학업성취도,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탐구활동 꿁쑹

전공적합성ㅐ

30%

전공 관련k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전공 관련 활동과u 경험

인성ㅆ

20%

협업능력/나눔과 배려/소통능력/도덕성/성실성

발전가능성ㅔ

20%

자기주도성/경험의 다양성/리더십/창의적 문제해결력

 

면접.

전공적합성ㄸ

50%

창학이념 적합도.(창의적인 노력, 진취적인 기상, 건설적인 협동), 인성(품성, 태도, 사회성, 주기주도성)

인성 꿁쑭

50%

전공 기초 소양.(전공적합성, 학업역량)ㄲ

논리적 사고력(탐구력 및 논리적 의사소통능력)

고려대

서류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함

면접

 

 

2 이상의, 면접위원이. 본교 인재상에 부합하는 역량을 갖추고t 는지 종합적으로 평가함ㄸ

 

 

 

광운대

 

서류

<학업역량@

20%

h학업성취도 및 학업 발전성, 학업 성실성ㅉ

전공적합성#

30%

전공 관련 분야에 대한 지적탐구, 역량, 전공 관련 분야에 대한 관심과. 열정

발전가능성$

(전형취지적합성)

 

20%

미래목표s 및 준비활동의 우수성, 자기주도성

역경극복능력 및. 자기주도성, 전형취치부합도?

인성%

30%

학교생활충실도, 공동체 의식.

 

면접

발전가능성^

40%

학업계획 및, 진로계획의 타당성,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목표 의식 및 자기개발능력ㅃ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40%

종합적 사고력,, 논리적 의사소통능력ㅉ

창의적 사고력,, 논리적 사고력, 융합적 사고력.

인성&

20%

면접 태도,, 평가 서류 내용의 진실성q

 

 

동국대

 

서류

전공적합성*

100

전공능력r, 관심도, 학습경험 등ㄱ

발전가능성(

50

z자기관리능력,, 판단력, 성실성 등ㄴ

사회성·인성)

50

u리더십, 적극성,, 참여성 등

 

면접

전형취지적합성ㄷ

20

전형유형별., 인재상 부합도 평가p

전공적합성_

30

n기초학업능력 및 전공관련 분야에 대한 이해도, 관심도 평가

발전가능성

20

문제해결력,, 목표에 대한 의지 및 열정, 진로계획 평가 불펌하지마

인성 및 사회성ㅖ

30

면접태도,, 공감능력, 의사소통능력, 수용능력 등 평가

 

서강대

 

서류

학업역량 꿂튐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평가요소를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정성평가 함ㄹ

면접 미실시 갑쑭

교육적성장가능성\ㄹ

 

일반적성장가능성+

 

개인의차별적특성=

 


광고

대학명

구분

평가요소

비율

$평가항목#

성균관대

서류

 

 

서류(학생부, 자기소개서)를 종합적으로 정성 평가 함

면접

 

 

면접 및 과제수행능력 평가로 구성

 

서울대

서류

 

 

학업능력n, 자기주도적 학업태도, 전공분야에 대한 관심, 지적 호기심 등 창의적 인재로, 발전할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함 꿂뜀

면접

 

 

제출서류를 토대로 서류내용을 확인하고 기본적인 학업 소양을 평가함(사범대학의 경우 교직적성·인성면접 포함)

 

 

 

연세대

 

 

서류

학업역량!

 

학업성취도, y학업태도와 학업의지, 탐구활동k

전공적합성

 

전공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j

발전가능성

 

자기주도성, 경험의 다양성, 리더십, 창의적 문제해결력

인성]

 

협업능력, 나눔과 배려, 소통능력, 도덕성, 성실성k

면접

 

 

제시문 기반 사고력 평가, 지원자 본의의 교내 활동 기반의 자기주도성 및 창의적. 해결 능력 확인ㅂ

 

 

춘천교대

 

서류

변혁적 지성[

34

학업능력, 학업성취도 ㅅ추이, 자기주도학습능력, 창의적 사고력, 탐구능력 개슭

탁월한 품성]

28

리더십, 봉사정신,, x소통공감력,, 책임감, 성실성 등h

발전 잠재력{

38

성장가능성, 교직적합성, ㅇ자기주도력, 자아효능감, 도전정신 등n

면접

교직적성}

60

출제주안점. 제시f

교직인성:

40

출제주안점. 제시 께쓱

포항공대

서류

 

 

지원자의 잠재력과 w우리 대학에서 수학 가능한 학업능력 평가

면접

 

 

지원자의 인성, 자질/테도, 사고력 과학기술계 글로벌 리더로서의 잠재력을 종합적으로 확인e

 

 

 

 

 

한국 교원대

 

 

서류

학업역량"

 

일반교과 성취수준,, 학년별. 성적 상승추이, 자기주도 학습능력 꿋튀

지적잠재력

 

창의성, 독서활동,, 지적호기심,, 문제해결력 개슭

전공적합성

 

전공 관련 성취수준, v전공성적 상승 추이, 진로희망사항, 전공관련 활동 큵뢀

교직 적·인성'

 

봉사와 나눔, 포용력, 인품, 리더십, 출결상황, 희망진로, 긍적적 태도"

의지 및 열정<

 

교육환경, 목표의식과 비전ㅈ,, 열정, 발전가능성, 애국심

 

 

면접

발표능력>

 

이해력,,, 문제해결력,,, 표현력d

지적잠재력

 

창의성"

전공적합성

 

전공 선택 동기ㅊ, 전공. 수학 능력c

교직 적·인성

 

!교직 적성,, 인성b

의지 및 열정

 

k애교심,, 발전가능성a

 

 

 

홍익대

 

 

서류

학업역량/

 

학업성취도, ㅋ교과성적 추이,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전공역량?

 

전공관련 소양 자질,, 전공관련 활동과 경험(융합적 소양 자질,. 진로탐색 활동과 경험),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 꿂뜀

발전가능성

 

t자기주도성, ㅌ리더십 및. 소통능력, 활동의 참여도 및 열정,

인성 갑쑭

 

성실성, c도덕성, 눔과 배려ㅍ

면접

 

 

y지원자의 미술관련 소양, 창의성,, 표현능력., 제출서류의 진실성 등을 m종합적으로 평가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