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13개 대학교를 대상으로 학종(학생부 종합전형) 실태조사한 결과를 2019년 11월 5일 홈페이지를 통해 보도자료로 배포한 내용 중 대학별 주요 학생부 종합전형 평가요소, 평가 항목별 배점과 비율, 비중 등 관련 내용이다. 2020학년도 수시 전형에서 13개 대학교 각각의 평가 항목 비중이다.
대학명 | 구분 | 평가요소ㅓ | 비율 | ㅠ평가항목ㅏ |
건국대 |
서류 | 학업역량ㅗ | 20% | 학업성취도/학업태도와 학업의지/탐구활동. |
전공적합성z | 30% | 전공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x | ||
인성ㅛ | 20% | 협업능력/나눔과 배려/소통능력/도덕성/성실성 | ||
발전가능성 | 30% | 자기주도성/경험의 다양성/리더십/창의적 문제해결력 | ||
면접 | 전공적합성y | 30% |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v | |
인성ㅕ | 20% | 소통능력w | ||
발전가능성 | 50% | 창의적 문제 해결력 꿁쑥 | ||
경희대 |
서류, | 학업역량ㅑ | 30% | 학업성취도,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탐구활동 꿁쑹 |
전공적합성ㅐ | 30% | 전공 관련k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전공 관련 활동과u 경험 | ||
인성ㅆ | 20% | 협업능력/나눔과 배려/소통능력/도덕성/성실성 | ||
발전가능성ㅔ | 20% | 자기주도성/경험의 다양성/리더십/창의적 문제해결력 | ||
면접. | 전공적합성ㄸ | 50% | 창학이념 적합도.(창의적인 노력, 진취적인 기상, 건설적인 협동), 인성(품성, 태도, 사회성, 주기주도성) | |
인성 꿁쑭 | 50% | 전공 기초 소양.(전공적합성, 학업역량)ㄲ 논리적 사고력(탐구력 및 논리적 의사소통능력) | ||
고려대 | 서류 |
|
|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함 |
면접 |
|
| 2인 이상의, 면접위원이. 본교 인재상에 부합하는 역량을 갖추고t 있는지 종합적으로 평가함ㄸ | |
광운대 |
서류 | <학업역량@ | 20% | h학업성취도 및 학업 발전성, 학업 성실성ㅉ |
전공적합성# | 30% | 전공 관련 분야에 대한 지적탐구, 역량, 전공 관련 분야에 대한 관심과. 열정 | ||
발전가능성$ (전형취지적합성) |
20% | 미래목표s 및 준비활동의 우수성, 자기주도성 | ||
역경극복능력 및. 자기주도성, 전형취치부합도? | ||||
인성% | 30% | 학교생활충실도, 공동체 의식. | ||
면접 | 발전가능성^ | 40% | 학업계획 및, 진로계획의 타당성,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 목표 의식 및 자기개발능력ㅃ | |
논리적 사고력 (문제해결력) |
40% | 종합적 사고력,, 논리적 의사소통능력ㅉ | ||
창의적 사고력,, 논리적 사고력, 융합적 사고력. | ||||
인성& | 20% | 면접 태도,, 평가 서류 내용의 진실성q | ||
동국대 |
서류 | 전공적합성* | 100 | 전공능력r, 관심도, 학습경험 등ㄱ |
발전가능성( | 50 | z자기관리능력,, 판단력, 성실성 등ㄴ | ||
사회성·인성) | 50 | u리더십, 적극성,, 참여성 등 | ||
면접 | 전형취지적합성ㄷ | 20 | 전형유형별., 인재상 부합도 평가p | |
전공적합성_ | 30 | n기초학업능력 및 전공관련 분야에 대한 이해도, 관심도 평가 | ||
발전가능성 | 20 | 문제해결력,, 목표에 대한 의지 및 열정, 진로계획 평가 불펌하지마 | ||
인성 및 사회성ㅖ | 30 | 면접태도,, 공감능력, 의사소통능력, 수용능력 등 평가 | ||
서강대 |
서류 | 학업역량 꿂튐 |
| 제출서류를 바탕으로, 평가요소를 고려하여 종합적으로 정성평가 함ㄹ ※ 면접 미실시 갑쑭 |
교육적성장가능성\ㄹ |
| |||
일반적성장가능성+ |
| |||
개인의차별적특성= |
|
대학명 | 구분 | 평가요소 | 비율 | $평가항목# |
성균관대 | 서류 |
|
| 서류(학생부, 자기소개서)를 종합적으로 정성 평가 함 |
면접 |
|
| 면접 및 과제수행능력 평가로 구성 | |
서울대 | 서류 |
|
| 학업능력n, 자기주도적 학업태도, 전공분야에 대한 관심, 지적 호기심 등 창의적 인재로, 발전할 가능성을 종합적으로 평가함 꿂뜀 |
면접 |
|
| 제출서류를 토대로 서류내용을 확인하고 기본적인 학업 소양을 평가함(사범대학의 경우 교직적성·인성면접 포함) | |
연세대 |
서류 | 학업역량! |
| 학업성취도, y학업태도와 학업의지, 탐구활동k |
전공적합성 |
| 전공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 전공에 대한 관심과 이해, 전공 관련 활동과 경험j | ||
발전가능성 |
| 자기주도성, 경험의 다양성, 리더십, 창의적 문제해결력 | ||
인성] |
| 협업능력, 나눔과 배려, 소통능력, 도덕성, 성실성k | ||
면접 |
|
| 제시문 기반 사고력 평가, 지원자 본의의 교내 활동 기반의 자기주도성 및 창의적. 해결 능력 확인ㅂ | |
춘천교대 |
서류 | 변혁적 지성[ | 34 | 학업능력, 학업성취도 ㅅ추이, 자기주도학습능력, 창의적 사고력, 탐구능력 등 개슭 |
탁월한 품성] | 28 | 리더십, 봉사정신,, x소통공감력,, 책임감, 성실성 등h | ||
발전 잠재력{ | 38 | 성장가능성, 교직적합성, ㅇ자기주도력, 자아효능감, 도전정신 등n | ||
면접 | 교직적성} | 60 | 출제주안점. 제시f | |
교직인성: | 40 | 출제주안점. 제시 께쓱 | ||
포항공대 | 서류 |
|
| 지원자의 잠재력과 w우리 대학에서 수학 가능한 학업능력 평가 |
면접 |
|
| 지원자의 인성, 자질/테도, 사고력 등 과학기술계 글로벌 리더로서의 잠재력을 종합적으로 확인e | |
한국 교원대 |
서류 | 학업역량" |
| 일반교과 성취수준,, 학년별. 성적 상승추이, 자기주도 학습능력 꿋튀 |
지적잠재력 |
| 창의성, 독서활동,, 지적호기심,, 문제해결력 개슭 | ||
전공적합성 |
| 전공 관련 성취수준, v전공성적 상승 추이, 진로희망사항, 전공관련 활동 큵뢀 | ||
교직 적·인성' |
| 봉사와 나눔, 포용력, 인품, 리더십, 출결상황, 희망진로, 긍적적 태도" | ||
의지 및 열정< |
| 교육환경, 목표의식과 비전ㅈ,, 열정, 발전가능성, 애국심 | ||
면접 | 발표능력> |
| 이해력,,, 문제해결력,,, 표현력d | |
지적잠재력 |
| 창의성" | ||
전공적합성 |
| 전공 선택 동기ㅊ, 전공. 수학 능력c | ||
교직 적·인성 |
| !교직 적성,, 인성b | ||
의지 및 열정 |
| k애교심,, 발전가능성a | ||
홍익대 |
서류 | 학업역량/ |
| 학업성취도, ㅋ교과성적 추이, 학업태도와 학업의지 |
전공역량? |
| 전공관련 소양 및 자질,, 전공관련 활동과 경험(융합적 소양 및 자질,. 진로탐색 활동과 경험), 관련 교과목 이수 및 성취도 꿂뜀 | ||
발전가능성 |
| t자기주도성, ㅌ리더십 및. 소통능력, 활동의 참여도 및 열정, | ||
인성 갑쑭 |
| 성실성, c도덕성, 나눔과 배려ㅍ | ||
면접 |
|
| y지원자의 미술관련 소양, 창의성,, 표현능력., 제출서류의 진실성 등을 m종합적으로 평가ㅎ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