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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복구매시장 시장규모와 유통구조(브랜드 4사, 비브랜드), 교복시장의 특성, 학교주관구매입찰제도 개요, 연도별 입찰 과정(초기, 2016년, 브랜드 업체 낙찰률 상승)

2018년 공정거래위원회(공정위)가 발표한 교복구매시장 규모 현황이다.

1. 시장규모 및 유통구조

  가. 2015년도 말 기준

- 우리나라 중․고등학교 수 5,548개

- 우리나라 총 학생수 3,374,217명

- 약 4,000억 규모의 교복시장이 형성

- 판매자는 크게 브랜드 4사*와 일반 중소업체(이하 ‘비브랜드 업체’)로 나눠짐

* ㈜스마트에프앤디, ㈜형지엘리트, ㈜아이비클럽 및 ㈜스쿨룩스

* 스마트교복, 엘리트학생복, 아이비클럽, 스쿨룩스


  나. 브랜드 4사

임가공업체를 통해 교복을 제조한 뒤 해당지역 총판(지점) → 대리점 → 소비자 순의 유통경로 통해 판매


  다. 비브랜드 업체들

단독 또는 공동으로 브랜드를 만들어, 직접 또는 직영대리점을 통해 판매


2. 시장 및 상품의 특성


- 교복은 학교별로 디자인과 색상이 다름

- 생산 측면에서 다품종 소량 생산형태

- 대부분 국내에서 임가공

- 판매 측면에서 다른 학교의 교복을 구입하여 착용하는 것이 불가능

- 크게는 지역별, 학교별로 시장이 분할


3. 학교주관구매입찰 제도


- 2014년도부터 시행된 학교주관구매입찰 제도(이하 ‘입찰’)

- 학교장이 계약의 주체로서 법령 등(학교운영위원회․교복선정위원회 심사 및 회계절차)에 정해진 절차를 거쳐 입찰을 통해 교복을 구매하는 제도

* 국·공립학교는 의무, 사립학교 채택 여부를 재량 결정


<학교주관 구매입찰 제도>


구매공고

참가신청

제품 설명회

·교육청 홈페이지

·학교 홈페이지

·G2B

(교복선정위원회)

입찰서(투찰금액 및

제안서 등) 제출

(교복업체)

교복 전시 및 설명

(교복업체)

계약체결

업체선정 및 발표

심사 및 개찰

낙찰일로부터 10 이내에 제반서류를 갖추어 계약체결

(교복선정위교복업체)

예정가격 이하 최저가격으로 입찰한 업체를 낙찰자로 결정 및 발표

(교복선정위)

·제품품질 등 심사

·심사 결과 적격업체로 확정된 업체에 한해 개찰

(교복선정위)


- 입찰은 1단계 규격(품질) 평가

- 평가 통과한 업체 중 최저가낙찰제로 결정, 2단계 입찰(규격/가격) 진행

* 입찰에 참여하는 사업자들은 입찰공고문의 기초금액*을 참고

* 조달청 나라장터를 통해 온라인으로 투찰

* 직접 학교 방문해 제안서 제출

※ 기초금액 : 시장조사를 통해 수집된 가격정보를 바탕으로 정한 잠정적 최고가격, 예정가격은 기초금액의 상하 3% 범위에서 입찰참가자들의 투찰이후 임의로 결정


4. 입찰 과정에서 중소업체들의 탈락 현상


  가. 제도 시행 초기


- 브랜드 4사는 제도에 대한 이해부족 또는 항의 표시* 차원

- 2015학년도 입찰(2014년 하반기 진행) 소극적이어

- 비브랜드 업체들 전체의 약 2/3 가량 낙찰

* 입찰 방식으로 인한 가격 하락, 고객 유출에 대한 우려 등 브랜드 4사는 제도에 대한 반감이 큼


  나. 2016학년도(2015년 하반기 진행) 입찰


- 개별 학교의 1단계 규격(품질) 심사과정에서 비브랜드 업체가 탈락되는 경우가 많이 발생*

* 공급 능력의 부족, 촉박한 납기 등 여러 가지 요인으로 인해 비브랜드 업체들의 납품 지연과 품질저하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자 학교 측과 학부모들의 부정적 인식이 강해졌고, 브랜드 교복에 대한 학생들의 선호가 더 컸기 때문인 것으로 파악됨

- 브랜드 4사가 전체의 약 2/3 가량 낙찰


<2015~2016학년도 전국 교복 주관구매제 입찰 결과 비교 분석>


2015학년도

2016학년도

구분

점유율(%)

구분

점유율(%)

브랜드 4

중학교

34.4

브랜드 4

중학교

64.8

고등학교

31.8

고등학교

66.9

중소업체

중학교

65.6

중소업체

중학교

35.2

고등학교

68.2

고등학교

33.1

※ 자료출처: 더불어민주당 유은혜 의원 보도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