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10 클립보드, 복사(Ctrl+C)한 여러 개의 클립보드 선택해 붙여넣기(Ctrl+V) 히스토리 기능, Ditto 기능 윈도우 내 탑재, 복사한 내용 다른 컴퓨터나 컴퓨터 재시작 후 붙여넣기 가능

윈도우 업데이트 후 윈도우10 클립보드 히스토리 기능이 강화됐다. 보통 복사하기(Ctrl+C), 잘라내기(Ctrl+X)를 하면 클립보드에 램(Ram, 메모리)에 일시저장(임시저장)을 하고 휘발성으로 컴퓨터를 끄거나 재시작, 다른 것을 복사하면 기존의 클립보드 내용은 사라진다. 그래서 그동안 Ditto나 Clipboard 같은 프로그램을 설치 후 사용을 하곤 했다.

 

복붙(복사하기, 붙여넣기)을 이제는 여러 개를 클립보드로 저장해 선택해서 붙여넣기(Ctrl+V)를 할 수 있다. 또한 특정 복사한 내용의 클립보드를 고정시킬 수도 있으며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다른 컴퓨터에서도 복사한 내용의 클릭보드를 붙여넣기 할 수 있다.

 

1. 시작 버튼 - 설정(톱니바퀴) - 시스템

 

좌측 최하단의 시작버튼을 누른 후 톱니바퀴 모양 아이콘인 설정을 클릭한다. 'Windows 설정' 메뉴 중 1번째 나오는 '시스템'을 클릭한다. 물론 요샌 업그레이드, 업데이트 돼서 윈도우키+V 누르면 설정창이 나온다.

 

 

2. 시스템 창 - 클립보드(좌측 사이드창)

 

 

① 클립보드 검색 기록 작동(켬, 끔)

 

- 여러 항목을 클릭보드에 저장하는 클립보드 기능

- 사용하려면 기본값인 끔에서 켬으로 전환해야 한다.

- 항목당 4Mb 한도 제한과 클릭보드 수는 최대 25개

 

- 붙여넣기 단축키 : '윈도우 키' + V

- 자주 사용하는 항목 고정 : 고정(P)를 사용해 고정할 수 있다. 클립보드 기록을 지우거나 PC를 다시 시작하는 경우에도 즐겨찾기 항목을 유지한다. 고정해제는 같은 방법으로 핀을 클릭하면 고정이 해제된다. 항목이 너무 많아지면 한꺼번에 다 삭제를 해야 할 때 고정기능이 유용하다. 항목이 많으면 붙여넣기 할 때 해당 항목을 찾아야 해서...

 

 

② 장치 간 동기화

 

MS(Microsoft), 마이크로소프트 계정이나 회사 계정으로 로그인하면 다른 컴퓨터나 장치에 텍스트를 붙여넣을 수 있다.

 

③ 클립보드 데이터 지우기

 

해당 윈10(windows10)컴퓨터나 장치 및 MS 로그인 기기 등에서 고정된 항목을 제외한 모든 항목을 지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