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윈도우10 마우스, 비활성 창 스크롤, 휠 스크롤 줄의 수, 왼손잡이, 마우스 모양, 포인터 속도 조절

윈도우10에서 마우스 기능 중 가장 유용한 기능은 바로 '비활성 창을 가리킬 때 스크롤' 기능으로 기존에는 작업창을 마우스로 좌클릭 후 스크롤이 가능했다. 하지만 해당 기능을 켜면, 켬으로 하면 원하는 인터넷창이나 프로그램 화면을 클릭하지 않고도 스크롤이 가능하다. 특히 한글이나 엑셀 프로그램을 동시에 보면서 작업을 할 때 화면을 내리면서 작업시 매우 편리하다. 

 

1. 시작 - 설정 - 장치 순으로 클릭한다. 

 

 

2. 좌측 메뉴 중 '마우스'를 클릭한다.

3. '비활성 창을 가리킬 때 스크롤'을 켬으로 한다. 

 

 

https://youtu.be/XSBh2Po78Zs

 

4. 기타 기능

 

 

  가. 기본 단추 선택 : 오른손잡이와 왼손잡이를 위해 자유롭게 클릭했을 때 마우스 버튼을 왼쪽버튼, 오른쪽버튼을 설정할 수 있다. 

 

  나. 마우스 휠을 돌릴 때 스크롤할 양 : '한 번에 여러 줄', '한 번에 한 화면씩' 2가지 옵션 중 선택하면 된다. 한 화면씩을 선택하면 보이는 화면 밑에 부분으로 바로 스크롤 된다. 

 

  다. 한 번에 스크롤할 줄 수 선택 : '한 번에 여러 줄'을 '나' 항목에서 선택한 경우에만 이 설정을 설정할 수 있다. 

 

5. 추가 마우스 옵션

 

  가. 단추 구성 : 오른쪽 단추와 왼쪽 단추 기능 바꾸기로 왼손잡이와 오른손잡이를 위한 기능이다. 

 

  나. 두 번 클릭 속도 : 더블클릭을 할 경우 연속 클릭 속도를 느리게 하면 더블클릭을 느리게 해도 해당기능이 작동하고 빠르게 설정하면 느리게 더블클릭시 해당기능이 작동하지 않는다. 

 

  다. 클릭 잠금 : 마우스 왼쪽 버튼을 계속 누른 상태로 드래그해야 하는 상황에서 왼쪽버튼이 눌러진 상태를 강제로 만드는 기능으로 해당 마우스 단추를 길게 오래 누르면 해당 기능이 작동하고 취소나 해제하고 싶을 경우는 한 번 클릭해 주면 정상적인 기본 기능으로 돌아온다.

 

6. 마우스 모양(포인터, 포인트) 꾸미기

 

일반 선택, 백그라운드 작업, 사용 중, 텍스트 선택, 필기, 크기 조절, 이동 등 마우스 형태를 바꿀 수 있다. 

 

7. 포인터 옵션

 

 

  가. 포인터 속도 : 마우스를 움직였을 때 빠르게 느리게, 움직이는 거리나 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주로 게임을 할 때 많이 설정을 한다. 포인터 정확도 향상은 마우스가 밀리는 현상을 잡아준다.

 

  나. 대화 상자의 기본 단추로 포인터 자동 이동, 포인터 자국 표시 짧게 길게, 입력할 때 포인터 숨기기, Ctrl 키를 누르면 포인터 위치 표시(인터넷 강의 등 동영상 녹화나 캡쳐를 할 때 사용하는 기능이다.)

 

8. 휠 스크롤

 

 

  가. 세로 스크롤 : 휠을 한 번 돌리면 스크롤할 양, '줄의 수'를 선택할 수 있고 '한 번에 한 화면씩'을 선택하면 책 종이를 넘기듯 안보이는 화면이 바로 나온다. 

 

  나. 가로 스크롤 : 휠을 상하로 이동할 때 스크롤할 문자의 수를 정한다.

 

9. 하드웨어

 

윈도우10에서는 USB 등 마우스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드라이브를 설치하고 특별히 드라이브(Driver)를 설치하지 않아도 바로 사용이 가능하다. 하지만 게임용마우스, 게이밍마우스의 경우는 드라이브를 설치해야 각 버튼별로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