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컴오피스(아래한글) 개요 번호 모양 적용 및 해제, 개요 넣기, 개요 삽입, 단축키, 한 수준 감소, 한수준 증가

아래한글, 한글, 한컴오피스 개요, 개요 번호, 개요 번호 모양 등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다. 스타일을 적용해 목차나 차례를 자동으로 만들 수도 있고 글번호의 글자 모양과 크기 등을 일정하게 만들어 작업 속도를 높일 수도 있다. 역시 가장 큰 장점은 차례와 색인, 제목 차례, 표 차례, 그림 차례 등을 만들 수 있다는 것이다. 문단 번호 모양 등과 다른 개요의 특징은 스타일을 적용할 수 있고 차례, 목차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다르다. 문단 번호는 스타일이 아닌 문단모양과 글자모양으로 글꼴이나 크기 등을 설정할 수 있다. 

 

1. 개요

 

개요란 제목들 각각의 맨앞에 순서를 매기는 숫자기호, 목차 등을 말한다. 보통 우리는 논문을 쓸 때 ⅠⅡⅢ의 아라비아 숫자와 1,2,3 가,나,다 1), 2) 가),나) (1) (가) 순으로 입력을 한다. 하지만 우리는 보통 개요를 사용하지 않고 스페이스 즉 띄어쓰기로 빈칸을 만들어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아래 그림처럼 2칸씩 띄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2. 개요 넣기, 적용하기

 

  가. 단축키로 넣기

 

제목의 아무 곳이나 혹은 문단의 아무 곳이나 클릭해서 마우스 커서를 넣고 'Ctrl + Insert'를 키보드에서 누르면 개요가 적용된다. 단축키를 누르면 문서 전체가 아닌 페이지 전체가 아닌 해당 행과 줄 혹은 해당 문단에만 적용된다. 'Ctrl + K,O'를 키보드로 입력해도 된다. 

 

  나. '서식' - '개요 번호 모양' 클릭한다. 

 

상단 메뉴의 서식을 클릭한 후 나오는 하위 메뉴 중 '개요 번호 모양'을 클릭해도 적용이 된다.

 

목록에서 원하는 모양을 선택한 후 설정 버튼을 클릭하면 적용이 된다. 사용자 정의에서는 개요 앞 숫자가 기호, 도형을 자신이 직접 설정할 수 있도록 한다. '시작 번호 방식'은 개요 번호를 앞 구역에 이어서 할 것인지 새 번호로 할 것인지 설정한다. 적용 범위는 구역을 나누지 않았을 경우 문서 전체가 적용 범위이고 구역을 이미 나누었거나 구역을 나누지는 않았지만 해당 커서 위치의 행과 줄에서 자동으로 구역을 나누는 동시에 새 개요 번호 모양을 적용할 수 있다.

 

  다. 서식 도구 상자를 통해서도 가능하다. 

 

상단 메뉴 중 '서식'을 클릭하면 나오는 아이콘 도구 상자 중 개요 도구 상자를 클릭한다. 한글 2018 기준으로 왼쪽에 바탕글 등 개요 넣기가 있고 우측에 개요와 한 수준 증가와 한 수준 감소 등의 기능도 나온다. 해당하는 제목의 행과 줄 아무 곳을 클릭 후 혹은 문단의 아무 곳을 클릭해 마우스 커서를 놓은 다음 아래 그림에서 원하는 개요 순위를 클릭하면 개요가 적용된다. 물론 블록을 씌워 개요를 적용해도 된다.

하단 그림의 개요 아이콘(도구상자) 자체를 클릭하면 기본 설정의 개요가 적용된다. 개요 설정을 변경해 적용하려면 개요 아이콘을 바로 클릭하지 말고 하단의 아래 화살표를 클릭해 개요 모양을 선택해 적용한다. 우측에 '한 수준 증가'와 '한 수준 감소' 기능도 있지만 단축키로 하는 것이 빠르다.

'한 수준 감소'의 단축키는 'Ctrl + 키보드 왼쪽의 +'를 누르면 된다. 감소의 예는 1에서 가, 가에서 1), 1)에서 가) 등이다. '한 수준 증가'의 단축키는 'Ctrl + 키보드 왼쪽의 -'를 클릭하면 된다. 예를 들면 가에서 1로, 1)에서 가로 로, 가)에서 1) 등이다. 

 

  라. 작업창 추가해 적용하기

 

상단 메뉴 중 '보기'를 클릭 후 '작업창' - '스타일'을 클릭해 문서 오른쪽에 가로형의 작업창을 띄운 후 개요를 바로 적용할 수 있다. 물론 블록을 씌우거나 제목의 행과 줄에 마우스를 클릭 해 커서를 위치시켜야 한다.

 

상단 메뉴 중 '편집'을 클릭한 후 나오는 아이콘 작업도구 중 '스타일'을 클릭해 개요 번호를 적용할 수도 있다.

 

3. 개요 해제하기

 

  가. 단축키로 개요 해제하기

 

제목의 아무 곳이나 혹은 문단의 아무 곳이나 클릭해서 마우스 커서를 넣고 'Ctrl + Insert'를 키보드에서 누르면 개요가 적용된 것이 다시 해제된다. 단축키를 누르면 문서 전체가 아닌 페이지 전체가 아닌 해당 행과 줄 혹은 해당 문단에만 적용된다. 'Ctrl + K,O'를 키보드로 입력해도 된다. 블록을 씌운 상태에서는 단축키가 작동하지 않는다.

 

  나. 상단 메뉴 '서식' - '개요 적용/해제'를 클릭한다. 

 

 

  다. 상단 메뉴 '서식' 하위 아이콘 도구 상자를 클릭한다. 

 

블록을 씌우거나 제목의 행과 줄 아무 곳에 마우스 커서 혹은 문단의 아무 곳에 마우스 커서를 놓고 개요 아이콘 중 아래화살표가 아닌 상단 부분만 클릭하면 개요가 해제된다. 목록 '가'와 다른 점은 블록을 한 후 적용이 가능하다는 편리함이 있다.

 

  라. '바탕글'이나 '본문'을 클릭한다. 

 

상단 메뉴 '편집' 클릭 후 나오는 스타일 도구상자를 클릭해 '바탕글' 클릭해도 되고 상단 메뉴 '서식' 클릭 후 나오는 '바탕글'을 클릭해도 된다.

 

  마. 엔터(Enter)를 2번 누른다. 

 

엔터를 한 번 누르면 개요 머리 숫자가 생기고 다시 또 1번 더 엔터를 치며 해당 줄 개요가 사라진다.

 

  바. Backspace나 DEL을 눌러 없앨 수도 있다. 

 

 

4. 개요 넣기, 차례 색인 목차 만들기, 개요 모양 수정하기, 문단모양과 글자 모양 바꾸기

 

이 글의 길이가 길어져 이 블로그 이 카테고리에 기술하였다. 서식 스타일.

---------------------------------

한글 제목 차례 만들기, 제목 만들기, 목록 만들기, 순서 만들기

한글 표 차례 만들기, 그림 차례 만들기, 캡션 넣기, 차례 색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