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컴오피스 배포용 읽기 전용 한글문서(HWP) 변환하는 방법, 알PDF 프로그램 활용한 변환하기

한글과컴퓨터에서 판매하고 있는 한컴오피스를 사무용으로 안쓰는 직장은 없을 것 같다. 하지만 인터넷 배포용이나 읽기 전용으로만 된 한글파일을 굳이 변경하지 말라고해서 배포했는데도 필요에 의해 수정이나 편집 및 복사와 붙여넣기 등 개인적으로 사용해야 할 경우가 있다면 그냥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한다. 저작권 등 문제가 있기 때문인데 그래도 굳이 무력화를 시키겠다고 한다면 여러 가지 방법이 있기는 한데 전문가들이 아직 새로운 버전의 툴을 공개하고 있지 않고 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의 링크를 참고해서 변환하는 것을 추천하고 그래도 안된다면 지금부터 알PDF를 통한 변환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 한글 배포용 문서, 수정하기 문서 변환기, 편집 가능하게, 프로그램

 

1. 알PDF 프로그램을 다운받은 후 설치 후 실행시킨다.

 

https://www.altools.co.kr/Download/ALPDF.aspx

알툴즈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상단 메뉴 중 다운로드를 클릭하고 바로 밑에 있는 수 많은 프로그램 중 알PDF를 클릭해서 다운받아 설치한다. 추가로 이스트소프트 즉 알약 회사에서는 알툴즈 통합팩과, 알집, 알씨, 알PDF, 알캡쳐, 알툴바, 알마인드, 알송, 알약, 알드라이브, 알키퍼, 랜섬쉴드 PC, 페인트샵 프로 For 알툴즈 등을 무료로 개인에게 제공하고 있지만 직장이나 관공서 등에서는 무료가 아니므로 유료 구매하지 않고 라이센스가 없다면 저작권 침해 등 우려가 있으니 꼭 직장에서는 유료구매를 해야 한다.

 

2. 변환을 할 한글파일을 선택해서 열기한다.

 

알PDF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바탕화면 본문 즉 프로그램의 본문 화면에 파일 열기가 있기는 한데 찾기 힘들다면 상단 메뉴 중 파일을 클릭하면 열기가 있으니 해당 기능을 활용하는 것도 추천한다.

 

3. 파일 형식과 확장자를 'All Files'로 설정해서 해당 한글문서를 선택한다.

 

알PDF 프로그램은 PDF 파일 전용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기본값으로 피디에프 파일 형식을 지정하도록 되어 있지만 현재 우리는 한글 문서 변환을 하려고 하니 당연히 한글 파일가 위치한 폴더를 선택한다. 하지만 한글 파일이 보이지 않는 이유는 파일 형식을 모든 파일로 설정하지 않았기 때문이니 위의 그림과 같이 'All Files'로 설정하면 한글 파일이 보인다.

 

4. PDF 새로 만들기, 생성을 자동으로 프로그램이 한다.

 

한글 문서를 알PDF가 한글문서로 변환하는 것이 아니라 읽어오는 과정이다. 우리가 문서를 실제로 편집을 못할 뿐이지 볼 수 있다는 것은 이미 내용을 다 스캔했다는 것으로 변환이 되면 편집과 수정이 가능하다는 말과 같다.

 

5. 한글문서를 PDF로 변환되어 있는 파일을 다시 PDF에서 HWP로 변환하는 최종 작업을 한다.

 

위의 그림과 같이 최상단 메뉴인 파일을 클릭하면 하위 메뉴 중에서 '내보내기'를 클릭하면 다양한 파일 형식의 파일로 PDF 파일을 변환할 수 있다. 변경하고자 하는 파일 형식을 선택하면 되는데 그 종류에는 hwp, word, Excel, PPt, 이미지, 텍스트, Epub, Html, Rtf, Pdf/a 등이 있다. 우리가 원하는 것은 한컴오피스 아래한글인 한글과컴퓨터 프로그램 HWP이므로 해당 파일 형식을 선택한다. 선택하는 과정에서 파일을 저장하라고 하면 저장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