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역인재 등록금 전액 지원, 의대 약학계열 약대 전액, 지역 대학 지역 성적 우수인재 대학생, 비수도권, 전문대 성적우수 자격기준 4등급으로 완화

한국장학재단에서는 지역 인재들이 지역대학에 입학할 경우 등록금을 전액 면제, 지원하는 장학금 제도를 2018년에 확대시행한다고 한다. 특히 성적 우수학생, 우수 학생들에게는 4년간 전액 등록금을 지원한다고 한다. 심지어는 의대 약대에 입학하는 비수도권학생에게는 모든 학기 등록금을 지원하기로 했다. 전문대 학생들의 장학금 지급 기준도 완화했다. 아래는 한국장학재단에서 배포한 보도자료이다. 

 

지역대학의 지역 우수인재 유치 지역인재장학금

 

▸ 기초∼기준 중위소득 100% 이내 선발 학생은 모든 학기 등록금 지

▸ 기초‧차상위 지역대학 의‧약학계열 진학자 전 학기 등록금 지원

▸ 전문대 지원 강화를 위한 성적 기준 완화(수능‧내신 3등급 → 4등급) 

 

1. 800억, 17000명 혜택 받는다.

 

2014년부터 시작된 지역인재장학금은 지역의 우수 인재가 지역 대학에 진학할 때 지원하는 장학금으로, 2018년에는 800억 원 규모로 약 17,000여 명에게 지원될 예정이다. 

 

2. 자격은 비수도권 고교 졸업, 비수도권 대학 입학

 

지원 자격은 비수도권 고교를 졸업하고 2018학년도 비수도권 대학에 입학한 신입생*이 대상이다. 2018년 국가장학금을 신청한 신입생에 한하고 대상 대학은 비수도권 대학 중 국가장학금 Ⅱ유형 참여 대학이다.  

 

3. 분야 : 성적 우수 분야와 특성화 분야 2분야

 

각 대학은 입학정원의 5% 범위 내에서 성적 우수 분야와 특성화 분야로 선발한다.  

 

  가. 성적 우수 분야

성적 우수 분야는, 4년제의 경우 내신 또는 수능(2개영역 이상) 3등급 이내, 전문대의 경우 내신 또는 수능(2개영역 이상) 4등급 이내 학생을 지원 대상으로 한다. 

 

 

  나. 특성화 분야

 

특성화 분야의 경우, 성적과 관계없이 대학의 인재상에 부합하는 다양한 인재를 대학 자체 기준에 따라 최대 50%까지 선발한다.

 

4. 선발기준은 대학마다 다를 수 있다.

 

각 분야의 세부선발기준은 대학에 따라 상이할 수 있다.

 

5. 등록금 지원

 

  가. 등록금 4년 전액 지원 : 기초, 기준 중위소득 100% 이내 우수 학생

 

각 대학이 선발한 학생 중 기초 ~ 기준 중위소득 100% 이내 우수 학생에게는 입학부터 졸업 때까지 일정한 성적 기준 충족 시 전 학기 동안 등록금 전액을 지원한다. 보건복지부에서 정하는 국민 가구소득의 중위값(4인기준)

 

  나. 계속 지원 : 12학점 이상, B학점(80점) 이상 취득

 

계속지원 기준은 직전학기 12학점 이상 이수 및 B학점(80점 이상) 이상 취득, 장학생은 매 학기마다 국가장학금을 신청하여야 한다.

 

6. 의대, 약학계열 장학금 지원

 

  가. 전액 장학금 지원

 

기초~차상위 계층 학생이 의‧약학계열 진학 시 전 학기 동안 등록금 전액을 우선 지원한다. 

 

  나. 1년간 장학금 지원

 

기준 중위소득 100% 초과 ∼ 8분위 이하 학생에게는 1년간 등록금 전액을 지원한다. 

 

7. 전문대 자격기준 완화

 

전문대 지원 강화를 위해, 성적우수 자격기준을 2018년부터 내신 또는 수능(2개영역 이상) 4등급 이내로 완화하여 지원한다. 20`17년 내신 또는 수능(2개영역 이상) 3등급 이내 → 2018년 내신 또는 수능(2개영역 이상) 4등급 이내로 완화한다. 

---------------------------------------------

2018 서울 정시 특성장학전형(2/3) 자격기준 특전 대상 혜택 조건 선발인원 내용 장학금

2018 인천 정시 특성장학전형 자격기준 특전 대상 혜택 조건 선발인원 내용 장학금

포항 지진 피해 대학생 등록금 전액 면제, 전액 지원

2018년 국가장학금 지원가능 대학, 신입생, 편입생

2018 학자금 대출 제한 대학, 신입생 편입생

2018 수시 전액장학금 등록금 입학금, 매월 생활비, 기숙사비 등 지원 대학 알아보기

대학별 1인당 장학금 금액(장학금 수혜 금액)

등록금 전액 지원, 중소기업 취업연계 장학금(희망사다리), 중견기업, 창업 연계 장학금

강원도 화천군 셋째아 이상 자녀 대학 등록금 전액 지원, 거주공간 지원금 월 50만원

국가 교육근로장학생 7천명 추가 선발해 총 5만9000명 선발

가천대 의과대학, 6년간 등록금 전액 면제, 기숙사 전원 제공

등록금 면제 국립의대, 수업료 전액 무료, 국립의료보건대

대학 성적장학금 폐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