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부동산 사기, 주민등록증 신분증 진위 확인, 위조, 식별 홀로그램 바탕무늬

부동산 거래를 하면 몇 억의 돈, 몇 십억의 돈이 오고간다. 하지만 기획부동산과 사기꾼들이 부동산을 허위로 차려서 계약금 등을 가지고 도망치는 사건이 빈번하다. 우선 가장 쉬운 주민등록증을 복사해서 계약서에 첨부한 것 말고 실제로 주민등록증, 주민증, 신분증을 보여달라고 해서 진위여부를 알아보자. 


1. 방법 4가지


위조된 주민등록증인지 확인하는 방법은 4가지다. 1번째는 1382 전화를 통해 발급날짜를 확인하는 것이고 2번째는 민원24에 들어가 사진과 발급날짜, 홀로그램 등을 확인하는 방법이다. 3번째는 스마트폰 '민원24' 어플을 다운받아서 휴대폰으로 확인하는 방법이다. 4번째는 주민등록증의 홀로그램과 바탕무늬를 직접 관찰하는 것입니다.


2. 1382 전화를 통한 진위 확인


아래 그림과 같이 주민등록증에는 발급일자가 적혀 있다. 전화번호 '1382'로 전화를 한 후 안내 멘트에 따라 발급일자를 누르면 진짜인지 아닌지 알려준다. 



3. 민원24를 통한 진위 확인




















 가. 민원 24에 접속한다.


http://www.minwon.go.kr/main?a=AA020InfoCappViewApp&CappBizCD=13110000030


 나. 우측 하단의 신청하기 누른다.


다. '주민등록증진위확인' 클릭한다. 


라. 자신의 공인인증서로 접속한다.


마. 상대방의 주민등록번호와 발급일자를 입력한다. 


 바. 진위 여부 확인한다. 


4. 스마트폰 '민원24' 다운하여 확인하기


3번과 같은 과정을 거치면 된다.


5. 주민등록증 식별요령


 가. 바탕무늬 


- 왼쪽모서리에 태극모양이 걸쳐있고, 가운데 하단에 지구(환태평양) 모양이 있습니다.


 나. 홀로그램 무늬(위·변조 방지 무늬) 


- 가운데 왼쪽에 물결모양의 선으로 둘러싼 무지개색의 태극이 있고 이 태극을 중심으로 왼쪽에서 위로 점점 커지는 대한민국 글자와 왼쪽 아래에서 오른쪽 가운데로 점점 커지는 무늬가 있으며 여러개의 작은 태극모양이 들어 있습니다.

  

 다. 위· 변조된 주민등록증 식별요령


- 주민등록증을 좌우 및 상하로 움직이면 홀로그램의 반짝이는 문양과 글자가 나타납니다. 

- 바탕무늬와 홀로그램이 본인이 소지한 주민등록증과 같은지 확인합니다. 

- 사진을 변조(원래 사진위에 다른 사진을 덮어 씌움)한 경우에는 사진위의 홀로그램이 지워져 보이지 않습니다. 

- 주민등록번호나 성명을 변경한 경우에는 문자 위의 홀로그램이 지워지고, 문자모양(서체)이 조잡합니다.


전세, 월세 부동산 사기, 노인 상대로 2중 계약 사기 60대 구속

전세금반환보증보험 집주인 동의 없이 가입 가능, 전세금 전액 보상, 자동 계약 갱신 2개월 변경

전세 월세 자동 갱신, 1개월에서 2개월로 단축, 묵시적 갱신

부동산 에스크로제도(거래대금 은행 예치)로 부동산 사기 방지

토지 주인(소유자, 명의) 이름으로 개명해 부동산 토지 매매 사기

부동산 전자계약시스템 작성 방법 장점 단점 순서 유의점 사전준비물 앱

중개수수료 반값 무료 자문비만 받는 부동산(복덕방, 공인중개사), 변호사부동산 집토스 트러스트 공짜방 우리방 부동산다이어트

부동산 중개수수료, 공인중개사 매매 전세 월세 상가 오피스텔 원룸 단독 아파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