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영양교사 폐지, 청와대 청원, 비교과교사 폐지하고 교육공무직이나 일반직 정식공무원으로 채용해야, 양호사 영양사 사서 상담사

영양교사 폐지, 청와대 청원까지, 비교과교사 모두 폐지해야

'영양교사 폐지, 영양직 직렬 신설을 청원합니다'라는 제목으로 청와대에 청원운동이 벌어졌다. 이 블로그에 이미 너무 많이 영양교사 등 비교과교사를 폐지하고 정식 공무원 및 교육공무직을 선발 채용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와 같다. 

 

https://www1.president.go.kr/petitions/71?navigation=best-petitions

 

 

청원 내용(아래는 제가 쓴 글이 아니라 청원자의 글입니다.

 

- 영양사 단체 행사에서 증원 약속한 문재인 후보

 

대통령님께서 대선 후보이시던 시절 충격적인 기사를 접했습니다. 영양사 단체 행사에서 영양 교사 증원을 약속하신 일이었습니다. 정말 초중고 학교 교육의 본질이나 현장에서의 요구를 알고 말씀하신 것인지 의아했습니다. 아마 참모진의 건의를 따르셨을 거라 생각하고, 누구보다 현명한 지도자이시니 이렇게 청원을 드리면 반드시 재고해 주시리라 믿습니다.

 

- 영양교사 수업은 오히려 본질적인 급식업무를 망친다.

 

영양사의 가장 기본적인 직분은 맛과 영양을 고려한 식단을 짜고 식재료를 구입, 검수하고, 위생 상태를 청결하게 유지하고, 조리원 분들과 소통하여 질 좋은 '단체 급식'을 하는 데 있습니다. 즉 수업과 교과 연구, 담임 지도 및 상담 활동을 주업무로 하는 교사와는 본질적으로 다른 일을 맡고 있고, 이분들에게 무리하게 수업 등의 업무를 분담시키는 것이 급식에 오히려 나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 이미 초등 실과와 중고등 기술가정에서 가르친다.

 

게다가 초등 실과나 사범대 학과가 설치되어 있기도 한 중등 기술가정 교과에서 이미 '가정 식단'에 관한 교육과정을 전문성 있게 가르치고 있습니다. 학교에서 하는 모든 활동이 교육 활동이라는 관점에서라면, 시설 기사님이 기술 교육과정을 떼어와서 가르쳐야 하고 청소 아주머니는 환경 과목을 가르치셔야 할 겁니다. 

 

 

대학에서도 식품영양학과 교수가 있는데 구내식당 영양사에게 영양 교수 직분을 주지는 않습니다. 각자의 직분이 다르기 때문인 것이지요. 그래서 고교에서 교사를 꿈꾸는 학생들에게 학종으로 식품영양학과에 진학할 것을 설계하라고 지도하지는 않습니다.(앞으로 그래야 할지도 모르겠군요.) 

 

- 영양교사 증원하면 서류상 교사 1인당 학생수 줄어드는 착시현상

 

영영사를 교사 정원에 포함하여 증원하면 명목상의 교사 1인당 학생 수를 줄이는 효과를 보겠지요. 그러나 실제로는 기존 교사의 충원이 줄어드는 꼴이므로 그만큼 학교 현장에서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데 무리가 따르게 될 것니다. 

 

- 계약직 영양사는 영양교사 때문에 영원히 비정규직

 

기존에 배치된 계약직 영양사 분들의 일자리는 어떻게 되는 것인지도 알 수가 없습니다. 

 

 

- 영양직 공무원 직렬 신설해 공채해야

 

이에 영양직 공무원 직렬을 신설하고 공채 제도를 정비하여 기존 영양사 일자리의 질을 높여 주실 것을 건의하며, 교사 정원에 포함시켜 영양 교사를 뽑는 현 정책을 중단해 주시기를 청원합니다. 

 

교사 자격증 남발로 2~30대 1의 경쟁률은 우습게 넘어가던 중등 임용고사입니다. 학생 수 감소라는 악재에 이 문제까지 겹치니 교사만을 꿈꾸고 달려오던 청년들이 더 이상 갈 곳이 없어지게 생겼습니다. 

 

- 박경미 의원도 왜 교사 수급을 특정단체와 논의하는지?

 

민주당 집권 이후 박경미 의원님도 재차 영양사 단체에 가셔서 영양교사 증원에 관한 언급을 하셨던데, 왜 정치권 인사들이 교사 수급 논의를 교육과 무관한 특정 학술 단체와 하는지 이해할 수가 없습니다. 교사 수급 및 학교 교육과정에 관한 논의는 교사 양성기관 권위자나 현장 교육 전문가인 교사들과 하는 것이 마땅하다고 생각합니다. 꼭 현장의 목소리에 귀기울여 주시기를 빕니다. 

 

문재인 정권이 성공하기를 간절히 바라는 마음으로 글을 올립니다. 

 

보건교사를 양호사로, 영양교사를 영양사로, 사서교사를 사서로, 상담교사를 상담사로 정식공무원 공개채용해라.


특수학교 22개교, 특수학급 1250학급, 특수교사 5천명 증원

영양교사 98% 수업 안한다? 수업시수 0시간 충격, 수업 안하는데 왜 교사?

전국 영양사들, 정규직 전환과 시급 1만원 인상 등 임금차별 철폐 요구 집회, 기자회견

고래 회충이 학교 급식에, 영양교사 폐지하고 영양사 정식 채용하라.

랍스터가 나온 학교급식, 명품급식 울산 세인고등학교 로브스터

유성엽 국민의당, 영양교사 부족해 급식 위생 상태 나쁘다? 어이가 없다.

방학 중 영양교사 출근 안해 급식 차질, 비교과교사 방학 중 근무지외연수 금지시켜야

영양교사 교감 승진 입법청원 국민의당 유성엽 의원과 1300명 영양교사 서명 참여

영양교사 급증·교대생 임용대란, 2006년 데자뷰

문재인정부 올 하반기 1만 2천명 공무원 추가채용, 

영양사대회 참석 문재인과‧안철수, 

대형 식품제조업체, 학교 영양사 등에게 15억 상품권

보건교사 폐지, 양호사 교육공무직 선발. 체육교과서 건강활동(보건과 안전)

문재인, 영양교사 정원확보 책임지겠습니다.

영양교사 법제화, 학교급식법, 초·중등교육법

영양교사 법제화, 영양사 로비?

보건교사,영양교사는 성과급 평가 별도로?

경기 영양교사 대부분 수업활동 안해, 배식지도 주력

영양교사 영양수업과 실과의 영양수업.